"인천청년정책위, 청년비율 높여야"

인천청년네트워크, 시에 의견 전달 "다양한 청년들의 이야기 들어야"

등록 2018.08.30 17:58수정 2018.08.30 17:58
0
원고료로 응원
인천시가 추진 중인 인천청년정책위원회가 어떻게 구성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청년네트워크가 30일 시에 청년위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청년네트워크는 시가 오는 10월 조직개편을 전후로 만들 예정인 청년위원회에 청년 위원 수를 기존 계획했던 5명에서 7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청년위원 모집 방식을 다른 위촉직 위원들과 동일하게 전원 공모 또는 추천 방식으로 차별 없이 모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가 추진 중인 청년위원회는 '인천광역시 청년 기본 조례'를 근거로 만들어지는데, 위원장(시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해 총 20명 이내로 구성된다. 시장과 시 관련부서 국장 등 당연직 이 9명이고 나머지 11명이 위촉직이다.

당초 시는 청년위원회의 청년 위원을 조례에 명시된 최소인원인 5명으로 구성을 계획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청년위원회를 설치한 서울(20명 중 9명), 경기(15명 중 6명), 부산(50명 중 27명)은 절반 가량이 청년인데, 인천은 25%뿐이라 청년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을 수 없다는 것이 이유였다.

정의당 인천시당 청년위원회는 시 계획이 알려지자 "그동안 인천의 청년정책이 실패해왔던 이유는 청년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기보다 행정중심으로 정책을 설계했기 때문인데, 청년위원회 구성 방향을 보면 또 청년들을 들러리 세우는 생색내기용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청년위원회에 청년 비율을 높이고 다양한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반발이 거세자 시도 청년위원회 구성을 다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청년들의 의견대로 청년 비율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검토 중이다. 모집 방식도 오늘 청년네트워크가 제안한 방식을 포함해 최대한 청년들의 의견대로 할 계획"이라며, "다만 10월 조직개편 이후 자세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라고 전했다.

한편 10월 시 조직개편에서 청년정책을 담당하는 과가 신설될 예정이다. 구성은 취업·창업·활동지원·청년정책과 관련된 4개 팀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인천시 #청년정책위원회 #청년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