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 노사·경남도·노사정위 '고용-경영안정' 손잡아

31일 경남도청 '성동조선해양 상생협약... 김경수 지사,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등 참석

등록 2018.08.31 15:44수정 2018.08.31 16:13
0
원고료로 응원
a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문성현 노사정 위원장,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 조송호·하화정 성동조선해양 공동관리인은 8월 3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성동조선해양 상생협약’을 맺었다. ⓒ 윤성효


통영고성 성동조선해양의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와 경상남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손을 잡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문성현 노사정 위원장,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 조송호·하화정 성동조선해양 공동관리인은 8월 3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성동조선해양 상생협약'을 맺었다.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다. 회사(공동관리인)는 대규모 인력 감축을 요구했고, 5월과 7월 두 차례 희망퇴직이 있었으며, 현재 생산직 570명과 사무관리직 250명 정도 남아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노-사는 2020년 12월 말까지 정리해고를 하지 않고 무급휴직을 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에 노-사와 경남도, 노사정위가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약속을 한 것이다.

이들은 상생협약서를 통해 "회사는 정리해고하지 않고 고용을 보장", "노동조합은 경영정상화에 협력",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과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다함", "노사정위는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 추진"을 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강기성 지회장은 "구조조정을 시작한 지 10년 동안 많은 노동자의 희생이 있었다. 법정관리라는 초유의 사태에서 노동자들은 고통과 희생을 당하고 있다"며 "오늘 이후 협약서를 통해 정부와 경남도의 역할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리해고 철회 합의를 했지만, 노동자들은 28개월 동안 무급휴직이라는 희생을 하게 되었다"며 "이후에는 어떤 형태로든 일방적인 노동자 고통 분담이 강제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승호 관리인은 "당초 계획대로 하면 올해 말까지 회생계획이 마무리 되어야 한다. 올해 말까지 2차 매각 계획인데 여의치 않으면 내년 2월까지 진행될 수 있다"며 "지자체와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문성현 위원장은 "길이 있다면 방법을 찾아봐야 하는 것이다. (무급휴일) 2년 4개월 동안 가족들에게 어떤 일이 있을지를 생각해 보면 가슴이 무겁다. 2년 4개월을 딛고 배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경수 지사는 "경남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데, 오늘이 경남경제가 다시 뛰는 첫출발이다"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노동자들에게는 눈물겨운 협약이나 살 길을 찾기로 하면 가시밭길이라도 걸어서 가야 한다. 경남도는 무급휴직 기간 단축과 생계보전 대책,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중형조선소 정부정책 마련해야"

이와 관련해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지부장 홍지욱)는 이날 낸 성명을 통해 "성동조선지회 정리해고 철회, 지금 중형조선소 정부정책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대해,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지난 2010년 4월 키코에 따른 영향과 방만한 경영, 조선산업의 위기 등으로 인해 생존권 투쟁을 이어 온 성동조선 노동자들을 향한 정리해고 계획이 해소되었다"며 "현재의 결과를 만들어내기까지는 강기성 지회장의 23일 단식농성을 포함한 성동조선 노동자들의 강고한 투쟁과 중형조선소살리기경남대책위원회를 포함한 지역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노사는 비록 정리해고 철회를 합의했지만 노동자들은 28개월에 이르는 희생을 감내해야만 한다"며 "애초 성동조선의 경영위기 자체가 노동자의 책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또다시 노동자들의 희생을 담보로 성동조선은 생명줄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와 노사정위원회에 대해, 이들은 "노동자들의 희생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상생 협약을 통해 약속했듯이 경남도는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노사정위는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장의 정리해고는 철회되었지만 이후 성동조선 매각이 원활하고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 위원회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이 역할을 다할 때만이 성동조선 노동자들의 희생이 의미가 있는 것이고, 정부와 경남도가 노동자 희생에 보답하는 길일 것"이라고 밝혔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노동자들의 고통을 요구하는 정부 정책으로는 중형조선소를 살릴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며 "노동자들은 희생 할 만큼 했다. 또다시 중형조선소의 운명을 이어가는데 있어 노동자들의 희생이 담보되어야 하는 지금, 정부는 구체적인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책을 내어 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문성현 노사정 위원장,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 조송호·하화정 성동조선해양 공동관리인은 8월 3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성동조선해양 상생협약’을 맺었다. ⓒ 윤성효


#성동조선해양 #김경수 #문성현 #금속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