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김정은 '2년내 비핵화'에 문 대통령 '1년 시간표' 제안"

"1년도 나쁘지 않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분명"

등록 2018.09.11 07:39수정 2018.09.11 07:39
0
원고료로 응원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 "또 다른 회담의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판문점 회담에서 '신속한 비핵화'를 약속했다고도 거듭 주장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보수단체 '연방주의자 협의회' 행사에 참석해 북한 비핵화에 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것처럼 비핵화를 하려 한다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그 정권에 문을 열어두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을 그 문으로 들어오게 만들 수는 없다"면서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북 강경파'로 꼽히는 볼턴 보좌관의 이런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해 협상 카드가 살아있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에서 애초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가 2년 이내 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볼턴 보좌관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1년 이내 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고, 김정은 위원장이 '그렇게 하자'고 화답했다는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1년 이내의 시간표는 진정으로 이해관계가 있는 이들에게서 나온 것"이라며 "그것보다도 더 신속하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1년도 나쁘지 않다"고 덧붙였다.


앞서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0일 ABC방송 인터뷰에서 "(지난 4월 회담에서)문 대통령은 1년 이내에 하자고 했고, 김정은 위원장은 예스라고 했다. 북한이 비핵화의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시점으로부터 '1년'은 남북이 이미 동의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볼턴 #비핵화 #백악관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