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사장의 조문... "해고 10년 넘기 전에 해결해야"

[현장] 조문 후 교섭 시작... 쌍용차해고자 “총회 열어 논의할 것”

등록 2018.09.13 18:25수정 2018.09.13 18:25
0
원고료로 응원
a

최종식 쌍용차사장, 대한문 분향소 조문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이 13일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서울 중구 대한문 앞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최 사장의 조문 이후 쌍용차 노사는 해고자 복직 논의를 위한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대한문 앞.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이 차에서 내렸다. 그의 발걸음은 쌍용차 해고 희생자를 기리고자 대한문에 마련된 분향소로 향했다. 쌍용차 해고자들이 그토록 원했던 사측의 '조문'이자 '사과'였다.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은 쌍용차 기업노조 홍봉석 위원장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과 함께 이날 대한문 분향소를 찾았다. 이들은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과 악수를 나눈 뒤 쌍용차 희생자들을 향해 조문했다.

2009년 쌍용차 해고자 파업 이후 30명의 희생자가 나왔지만 사측 대표가 분향소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최 사장이 도착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늦게나마 최 사장이 조문을 오는 것은 큰 용기를 낸 결단"이라며 "조문 직후 노사 교섭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해고자 복직 문제, 손해배상 등 남아있는 문제를 차분히 이야기해서 마무리 짓는 게 중요하다"라고 했다.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는 그간 공회전을 거듭했다. 2015년 12월 쌍용차 노사는 2017년 상반기까지 해고자들을 단계적으로 복직시키는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현재(13일 기준)까지 45명만이 회사로 돌아갔다. 쌍용차지부에 따르면 올해 초 회사는 '2018년, 2019년 각각 50%씩 해고자를 복직시키겠다'고 구두로 약속했지만 복직은 지지부진했다.

일터로 돌아가는 것을 기다리던 해고자 김주중씨가 지난 6월 목숨을 끊으면서, 쌍용차지부는 회사에 '선조문·후교섭'을 요구했다. 하지만 회사가 기존 입장만 되풀이해 노사 간 교섭은 사실상 중지된 상태였다. 하지만 이날 조문으로 노사는 교섭을 재개하게 됐다. 김정욱 쌍용차지부 사무국장은 "김주중 동지의 명예회복과 해고 10년 차가 되는 2019년까지 해고자 전원 복직을 요구할 것이다"라고 했다.

조문을 마친 최종식 사장과 문성현 위원장, 홍봉석 위원장 등은 분향소에 앉아 김득중 지부장과 짧게 대화를 나눈 뒤 본교섭을 위해 서울 중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사무실로 이동했다. 이동하기 전 기자들에게 문성현 위원장은 "사회적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쌍용차지부와 기업별 노조, 쌍용자동차 사측 등과 함께 복직문제를 논의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득중 지부장도 "최 사장이 고 김주중 동지 이야기도 하고 사장으로서 늦게 왔다고도 했다"라며 "경영진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라고 최 사장의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김득중 지부장은 지부 조합원들에게 "지난 10년 동안 해고자들이 어떤 마음으로 버텨냈는지, 공장으로 돌아가고 싶은 절박함 등을 충분히 전달하겠다"라며 "이 생활이 빨리 끝나서 모두가 옛 동료들과 현장에서 만나, 땀냄새 나는 작업복을 입고 쌍용자동차를 만들 것이다"라고 했다.

이날 교섭 내용을 바탕으로 쌍용차지부는 오후 7시 총회를 열어 방침을 정리할 계획이다. 노사간 교섭이 원활히 진행된다면 이날중으로 9년간의 해고 사태에 마침표를 찍을 수도 있다는 게 쌍용차지부와 노동계 등의 시각이다.

김선동 쌍용자동차지부 조직실장은 "기자들, 국민들 앞에서 조문한다는 것은 사과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라며 "교섭 결과에 따라 합의안을 도출하게 되면 문제가 마무리 되지 않겠나"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김 실장은 "저희가 2009년 6월 8일에 해고통보를 받았다"라며 "해고 10년째인 2019년이 오기 전에는 해고자 전원이 복직돼야 한다. 10년을 넘기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해고자 전원이 즉각적으로 업무에 투입되지 않더라도 신분은 '쌍용자동차 직원'으로 인정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쌍용자동차 측은 이날 합동 조문에 대해 "노·노·사·정 대표들이 쌍용자동차와 관련한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 노력이 결실을 맺기 바라며 조문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쌍용자동차측은 이어 "그동안 해고자 복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경영호전 지연 등에 따른 채용여력의 부족으로 복직이 장기화됐다"라며 "특히 해고자들에 대한 사회 안전망 부족 등 사회 구조적인 문제가 포함된 사안을 개별 회사 차원에서 모두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라고 했다.

쌍용자동차측은 이어 "정부 역시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쌍용자동차가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화기구인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참여한 노․노․사․정 이 다시 한 번 머리를 맞대고 아직 남아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협의를 재개하기로 한 것이다"라고 했다.
#쌍용차해고자 #복직 #전원 복직 #교섭 재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