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기증, 사람보다 정부에 대한 신뢰가 더 중요

18세 이상 1000명 설문조사... 정부 신뢰 여부 따라 1.6배 차이

등록 2018.09.14 11:02수정 2018.09.14 11:02
0
원고료로 응원
장기 기증에 있어선 사람에 대한 믿음보다 정부에 대한 신뢰가 더 중요한 것일까?

정부를 신뢰하는 사람이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가 1.6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정부가 기증 장기를 잘 운영할 것이란 믿음이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림대 생사학연구소 이수인 교수가 2016년 한국종합사회조사(KGSS)에 참여한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일반신뢰와 정부신뢰가 뇌사 후 장기 기증에 미치는 영향)는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 참여자 10명 중 7명은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장기 기증에 있어서 '정부를 신뢰한다'(정부 신뢰) 사람의 비율은 53.6%로, 과반수를 넘었다.  '다른 사람의 선의를 기대한다'(일반 신뢰)는 사람의 비율은 43%에 그쳤다.

이 교수는 논문에서 "분석결과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와 일반 신뢰는 관련성이 적고, 정부 신뢰만이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며 "정부가 이타적이고 공공적이며 공정한 장기관리를 할 것이란 믿음을 대중에 심어주면 장기 기증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서 정부 신뢰는 정부가 국민의 의사에 보다 일치하며 공익에 충실하도록 공공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한다는 믿음을 뜻한다. 정부 신뢰가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가 1.6배 높았다. 남성에 비해 여성이 장기 기증 의사가 높았다. 고학력자의 장기 기증 의사는 저학력자의 2.1배였다.

현재 뇌사자 장기 기증의 경우, 기증자가 기증 의사를 밝히면, 누구에게 어떤 장기를 기증할지는 정부, 곧 KONOS(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 관리센터)에서 결정한다. 정부의 공익성ㆍ공정성ㆍ투명성 등 도덕성에 대한 신뢰가 뇌사 후 장기 기증 의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뇌사 후 장기 기증자는 2000년 52명에서 2015년 501명으로 증가 추세에 있지만 2015년 말 현재 장기 이식 대기자는 2만7444명에 달한다. 장기의 수요와 공급이 크게 불균형한 상태로서 대기 도중 환자가 숨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 © '당신의 웰빙 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푸드앤메드 #장기 기증 #장기 이식 #정부 #신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