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내일 헬기 타고 공항으로 이동

윤영찬 수석 "발걸음이 가볍지 않아... 인사 없이 갈 것"

등록 2018.09.17 18:12수정 2018.09.17 18:12
0
원고료로 응원
a

평양회담 D-1, 문 대통령 소감은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평양행 소감을 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8일) 헬기를 타고 성남공항으로 이동해 평양으로 출발한다.

문 대통령은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아래 평양회담) 첫날인 18일 오전 8시 청와대 관저에서 나온 뒤 헬기를 타고 평양 출발 장소인 성남공항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별도의 출발 인사는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별도로 (대국민)인사는 안 하고 갈 것이다"라며 "대통령이 평양에 가서 비핵화의 실천적 조치들을 논의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가시는 발걸음이 그렇게 가볍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제가 보기에도 대통령의 어깨가 무거운 것 같다"라며 "(그래서) 일단 가실 때에는 별도 인사 없이 가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다만 이날 오후 2시부터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간 군사적 대치 상황으로 인한 긴장과 무력 충돌의 가능성, 전쟁의 공포를 우선적으로 해소하고,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데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는 '평양회담 메시지'를 내놓았다.

지난 4.27 제1차 남북정상회담 때에도 문 대통령은 오전 8시 청와대에서 나와 회담 장소인 판문점으로 출발했다. 다만 이동하는 차에서 내려 환송 나온 시민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내일 오전 8시 40분께 성남공항에서 서해직항로를 통해 평양으로 출발하고, 오전 10시께 평양국제공항(순안공항)에 도착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공항에서 문 대통령을 영접하러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처음 만나는 장면은 생중계될 예정이다.

윤 수석은 "내일 공항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영접하는 과정이 생중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남북이) 생중계 자체에는 합의했으나 어디까지 하느냐는 미묘한 부분이라 합의가 안 됐다"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헬기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