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산폐장 논란] "이장단 이해하지만, 지역주민과 함께 해주길"

19일, 서산 지곡면 일부 이장들 "이장단협의회 의견에 동의할 수 없어"

등록 2018.09.20 12:15수정 2018.09.20 12:15
0
원고료로 응원
 

서산시 지곡면 오토밸리 내 산업폐기물매립장과 관련해 행정심판·소송이 진행 중인 가운데, 지곡면 이장 일부가 “산 폐장 사업자는 오토밸리 산단 내 최초 허가 신청 승인대로 매립 조건을 준수하라”라고 요구했다. ⓒ 신영근

서산시 지곡면 오토밸리 내 산업폐기물매립장과 관련해 행정심판·소송이 진행 중인 가운데, 지곡면 이장 일부가 "산폐장 사업자는 오토밸리 산단 내 최초 허가 신청 승인대로 매립 조건을 준수하라"라고 요구했다. 

지곡면 이장 중 박정섭, 박건우, 한만영 이장은 19일 오후 8시 서산시청 브리핑실에서 지곡면 환경지킴이, 지곡면 발전협의회 등 11개 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앞서 이들과 다른 입장을 가진 지곡면 이장단협의회는 지난 2016년 11월 산폐장 사업자와 발전기금 협약 체결식을 갖은 바 있다. 특히 지난 4월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의 적정통보 취소 예정과 관련해 정치인의 갑질이 있었다며 직권취소 예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한 바도 있다. 

19일 오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부 이장들은 "산업폐기물은 일반 쓰레기가 아니라 공장에서 나오는 유독물질로 그 위험성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라면서 "사업자는 오토밸리 산단 내 최초 허가신청 계획대로 매립 조건을 준수하라"며 기존 이장단협의회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산폐장은 지곡면에 있지만 그 피해는 성연과 대산 넓게는 서산시"라면서 "서산시와의 약속을 어기려 하는 사업자를 더 이상 지역주민은 신뢰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지곡면 박정섭, 박건우, 한만영 이장은 19일 오후 8시 서산시청 브리핑실에서 지곡면 환경지킴이, 지곡면 발전협의회 등 11개 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자는 오토밸리 산단 내 최초 허가 신청 승인대로 매립 조건을 준수하라”라고 요구했다.이날 성명서를 낭독한 박정섭 이장은 2006년부터 8년간 가로림만 조력댐 백지화 투쟁을 이끌어 왔으며, 마침내 2014년 가로림만 조력댐이 백지화 되었다. ⓒ 신영근

또한, 지역의 환경과 안전을 위해 ▲최초 약속과 허가대로 오토밸리 산단 내 폐기물만 매립 ▲서산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 ▲이장단협의회는 서산시민의 의견을 존중할 것 등을 요구했다. 

산폐장 반대위, 백지화 연대, 서산 지킴이단, 서산시민사회단체 이외 지곡면에서도, 지난 6월부터 각 단체를 중심으로 산폐장 반대 펼침막을 곳곳에 내걸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 4일에는 주민들을 중심으로 '지곡면 환경지킴이'가 출범을 하는 등 반대운동에 적극 동참하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관련기사: [서산] '지곡면 환경지킴이' 출범, "후손이 살아갈 수 있는 마을 위해")


맹정호 서산시장도 지난달 30일 <오마이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산폐장 사업자가 계약조건을 안 지키면 해지'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처음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 [인터뷰] 맹정호 서산시장의 의지 "산폐장 사업자, 계약 조건 안 지키면 해지")

이뿐만 아니라 서산시의원 13명 전원은 지난 4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서산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 영업구역 준수와 영업구역을 확장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즉시 중단하라"라고 촉구했다.
 

최근 산폐장 반대위, 백지화 연대, 서산 지킴이단, 서산시민사회단체 이외 지곡면에서는, 지난 6월부터 각 단체를 중심으로 산폐장 반대 펼침막을 곳곳에 내걸고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서산지킴이단 제공

 

또한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는 지곡면 각 단체에서 나온 어르신들이 다수 참석하기도 했다. 70대인 김동윤 지곡면 환경지킴이 부회장은 "이장단이나 우리나 생각이 다를 수 있다. 이장단이 나쁘다고 비판하고 싶지 않다"면서 "모두에게 피해 가는 시설에서 우리 지역을 지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장단이) 돌아갔으면 좋겠다"며 호소했다. 

더불어 "사람이 살면서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장단)도 이해가 간다"면서 "다만 반목과 갈등으로 비치지 않고, 우리 마을을 지키기 위해 이장단을 설득하고 이해시키겠다"며 지역민과 함께 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지곡면 이장단협의회의 입장은 다르다. 지난 1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곡면 이장단협의회는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정치인과 시민사회단체(NGO) 등이 오토밸리 산폐장과 조성과정에 지곡면 이장단이 금품을 수수하는 등의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실추시키고,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장단협의회를 음해하거나 매도하는 행위를 묵인하지 않고 철저히 규명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5월 금강유역환경청은 사업자가 제출한 사업 적합통보와 관련하여 당초 '산단 내 폐기물 매립'이라는 충남도의 조건부 승인 내용과 다르다며 적합 통보를 취소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사업자는 적정통보 취소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행정심판과 소송을 제기했으며, 산폐장 반대위 등도 '보조 참가'형식으로 대응하고 있어 오는 9월 말 열릴 예정인 중앙행정심판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폐기물매립장 #지곡면이장단협의회 #환경 #행정심판 #서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