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다리 추가 건설 계획에 환경단체 반발

환경 훼손 우려 제기... 부산시 "도로 교통량 증가 고려할 때 불가피"

등록 2018.09.20 17:13수정 2018.09.20 17:13
1
원고료로 응원

습지와새들의친구 등 지역 환경단체들이 꾸린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 난개발저지 부산시민연대’는 20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에 낙동강 교량 추가 건설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 습지와새들의친구


부산시가 추진하는 낙동강 하류 일대 교량 건설 계획에 지역 환경단체들이 자연 훼손을 우려하며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늘어나는 교통량을 볼 때 추가 교량 건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진행 과정을 둘러싼 갈등도 예상된다.

부산시는 현재 사상대교와 대저대교, 엄궁대교 등 낙동강을 건너는 다리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24년까지 다리를 건설하겠다는 목표로 예산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이렇게 될 경우 낙동강과 서낙동강, 맥도강, 평강천 등 낙동강의 본류와 지류를 통과하는 교량만 10개까지 들어설 수 있다며 환경 훼손을 걱정하고 있다. 특히 철새 도래지가 있는 낙동강 하류 지역은 문화재보호구역에 해당하고 있어 자연 생태계에 미칠 악영향이 크다는 게 환경단체들의 주장이다.

20일 오전에는 습지와새들의친구 등 지역 환경단체가 꾸린 '낙동강하구 문화재보호구역 난개발저지 부산시민연대'(아래 시민연대)가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추가 교량 건설을 멈추어 달라고 부산시에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낙동강 하구는) 각종 개발사업으로 원형의 상당 부분이 소실되었으나 여전히 한국 최고의 습지로 그 위상을 자랑하는 곳"이라면서 "필요성이 검증되지 않은 추가 교량 건설계획은 세계적 자연유산을 파괴할 뿐 아니라 지역 발전의 씨 종자를 없애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연대는 "지금의 교량 건설 계획은 80·90년대 입안된 구시대의 유물"이라면서 "필요성부터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불필요한 다리 건설은 철회하고 불가피하게 교량이 필요한 지점이 있다면 그 근거를 제시하여 시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문화재청 등 중앙정부에도 예산 배정에 신중함을 부탁하는 한편 문화재보호구역 내 교량 건설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이러한 환경단체들의 요구에 부산시는 교량 건설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부산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지금 현재 낙동강을 오가는 하루 교통량만 40만대에 달하는데, 강서 지역 개발과 에코델타시티가 활성화되는 2025년이 되면 60만대까지 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라면서 "현재의 다리로서는 감당할 수 있는 교통량이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 측은 "환경단체는 다리 건설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하는데 이는 받아들이기 힘들다"면서 "추후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낙동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