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3곳 개별처리시설 기술관리인, 가축분뇨처리 교육 대상 포함

서형수 국회의원 대표발의 '가축분뇨 관련 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등록 2018.09.21 09:16수정 2018.09.21 09:37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국회의원 (양산을). ⓒ 윤성효

 
누락된 전국 703곳 개별처리시설 기술관리인도 가축분뇨처리 교육 대상에 포함된다.

9월 21일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국회의원(양산을, 환경노동위원회)은 대표발의했던 '가축분뇨의관리및이용에관한법률 개정안'이 20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어 이같이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존 법률에 따르면, 일정한 규모 이상의 가축분뇨 처리시설은 기술업무를 담당하는 기술관리인을 두도록 하고 있으나, 정작 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에는 공공처리시설의 기술관리인만 대상으로 포함돼 있고 그 밖의 개별처리시설의 기술관리인은 제외돼 있었다.

이 때문에 전국의 703곳에 이르는 개별처리시설에서 시설가동과 방류수 수질검사 등을 담당하는 기술관리인이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는 등 가축분뇨 시설 점검과 수질관리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형수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가축분뇨의 관리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데 이어, 올해 4월 25일 가축분뇨 처리시설의 기술관리인을 교육대상에 포함하도록 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던 것이다. 법률개정안은 원안대로 통과되었다.

서형수 의원은 "가축분뇨 업무담당자의 교육 대상을 확대해서 체계적인 가축분뇨 관리 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며 "육류소비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급증한 가축분뇨 배출량을 고려해서 앞으로도 더욱 촘촘한 실태조사와 관리개선을 이뤄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형수 #국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