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군과 싸웠던 아버지도 송이버섯 받았습니다

[모이] 백호부대 일원으로 활약했던 아버지... '기대반 걱정반'이었는데

등록 2018.09.22 14:08수정 2018.09.27 20:07
23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김현자

 

ⓒ 김현자

 

ⓒ 김현자

 

ⓒ 김현자


[기사 수정 : 27일 오후 8시 7분]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이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줬다는 선물 '송이버섯 2톤'을 4000명의 이산가족에게 500g씩 보낸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솔직히 '기대 반 걱정 반'이었습니다.

'기대'는 이해하겠는데 '걱정'은 왜 하냐고요? 평생을 소박하고 욕심없이 살아오신 아버지이지만, 송이버섯은 꼭 받고 싶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산가족이 좀 많나요. 그래서 행여나 우리 아버지가 못 받으시면 어쩌나 걱정했습니다.

한국전쟁 그 몇 년 전, "입대(인민군) 아니면 만주로 추방" 위기에서 당시 북한 지역에서 맹위를 떨쳤다는 백호부대 일원(북한 지역 내 인민군 대항 세력)이 되고자 고래(아궁이 안쪽) 속에까지 숨어 밖에서 들여보내주는 물과 소금과 주먹밥으로 지냈다는 아버지.

백호부대 일원이 돼 밤이면 인민군과 싸우고, 낮이면 목까지 하반신 전체를 구덩이에 묻은 채 고개만 내놓고 나뭇가지 등으로 은폐하기를 반복하셨답니다.

1.4 후퇴 첫 배로 내려와 수색중대에 복무, 김일성고지나 백마고지는 물론 스탈린고지, 레닌고지 등 수많은 전투에서 살아남아 전역한 아버지.


93세의 아버지(1926년생). 20대에 떠나온 고향 원산에도 송이버섯이 많았다고 이야기하시곤 했습니다.

"부모님은 연로해 돌아가셨을 것이다. 누나나 조카, 동갑내기 육촌이 혹시 살아있을까. 꿈에 고향 땅에 셀 수 없이 가곤했다. 언젠가는 아예 왔다고 좋아하다 깨기도 했다. 단 한 번, 아주 잠깐이라도 고향 땅을 밟아보는 것이 소원이다."

이런 고향 땅에서 자란 송이버섯이 아버지에게도 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덕분에 이번 명절은 더 없이 따뜻하고 감사하게 와닿습니다. 모두 즐겁고 건강한 명절되세요.

#모이 #송이버섯 #남북정상회담 #북측선물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제게 닿아있는 '끈' 덕분에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책동네' 기사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책을 읽지만, '동·식물 및 자연, 역사' 관련 책들은 특히 더 좋아합니다.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오늘, 행복합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