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선언 이행, 이산가족·철도·올림픽 우선 착수

남북공동선언이행위원회... 3대 기조는 '속도감·비핵화·공감대'

등록 2018.09.28 18:02수정 2018.09.28 18:02
3
원고료로 응원
 
a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밝은 표정의 임종석 비서실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이날 회의는 남북 정상이 판문점과 평양에서 합의한 선언 이행을 원활히 하고 향후 남북 관계 발전 방향을 위해 열렸다. 왼쪽은 장하성 정책실장. ⓒ 연합뉴스

청와대는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이행을 위한 남북공동선언이행위원회를 열고 경의선·동해선 철도 공동조사와 이산가족 면회소 상시운영 등 남북합의 이행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남북공동선언이행위원회는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의 후속조치를 빠르게 이행하기로 하고 북측 및 관련 주체와 협의를 실시하기로 했다.

우선, 평양공동선언 3조에 명시된 이산가족 문제 해결과 관련, 10월 중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와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북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지난 8월 말 UN군사령부의 군사분계선 통행 불허로 착수하지 못했던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 북측구간 공동조사를 10월 중에 착수하기로 하고, UN사와 협의하기로 했다. 판문점선언에는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평양공동선언에는 '금년 내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고 명시됐다. 금년 내 착공식을 열려면 적어도 10월 중에는 철도 현지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이다.

2032년 올림픽을 남북이 공동유치하기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빨리 안건을 상정하기로 했고, 2020년 도쿄올림픽을 위한 예선전에서부터 남북이 단일팀으로 출전하는 문제를 북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중앙박물관이 여는 대고려전에 북측 문화재를 전시하는 문제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곧바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요청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협력하기로 한 구두 합의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10.4 공동선언을 공동으로 기념하는 행사에 대해선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협의가 이미 이뤄져 다음달 4~6일 평양에서 개최키로 했다.


3개 분과에 군비통제분과 신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행위 회의에서 ▲ 9월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도약시킨다 ▲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으로 연결시킨다 ▲ 이행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대한다 등 기본방향 3가지를 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남북공동선언 이행위원회는 기존의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의 명칭을 바꾼 것이다. 김 대변인은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 이 두 가지 합의를 포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름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조직도 개편했다. 기존 남북관계발전, 비핵화, 소통홍보 3개 분과였던 데에 군비통제분과를 더했다. 서주석 국방부차관이 분과장을, 최종건 청와대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간사를 맡았다.
#평양공동선언 #이행위 #속도감 #올림픽 #이산가족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