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금권선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라"

시민단체·야당 일제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등록 2018.10.02 15:41수정 2018.10.02 15:54
0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 ⓒ 김소연

 
'선거운동 과정에서 1억 원 이상의 금품을 지속적으로 요구 받았다'고 고백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지난 달 26일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절실함에 대하여'라는 글을 통해,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1억 원 이상의 금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믿을만한 사람' 전 시의원 A씨가 선거전문가라며 B씨를 소개해줬고, B씨는 법정선거비용 5000만원을 훌쩍 넘긴 1억 원 이상의 선거자금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거절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불법 선거운동자금 요구 받아"... 대전시의원 폭로 '파문']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선관위는 즉각 조사에 나섰다. 선관위는 지난 주말 김 의원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했고, 김 의원으로부터 증거를 제출받았다. 또한 선관위는 A씨와 B씨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2일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최근 잇따라 일어난 대전지역 지방의원들의 불미스러운 일에 더해 이번 '금권선거폭로' 마저 더불어민주당이 '침묵'하고 엄중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대전시민의 '불신'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경고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논평에서 "6․13 지방선거 이후 대전에서는 시의원과 구의원 때문에 끊임없는 잡음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종호 시의원 겸직 문제, 김영미 서구의원 업무 추진비 유용 문제, 중구의회 원구성 파행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부적절한 행동 때문에 지방 정치가 불신 받고 있다. 이 와중에 다시 한 번 김소연 의원의 금권 선거 폭로가 일어났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대전시당은 어떠한 입장과 해명도 하지 않고, 여전히 침묵 중"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금권 선거 폭로를 계기로, 김소연 의원 뿐 아니라 다른 의원들의 금권 선거 또한 함께 조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불신 받는 지방의원들의 문제되는 행동과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러한 문제 해결의 첫걸음은 바로 김소연 의원의 폭로에 대해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김소연 의원의 금권 선거 폭로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야당들도 한목소리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이승훈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선거관리위원회는 진상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논평에서 "선거의 달인(B씨)은 1억 원의 불법 선거자금과 장례식장의 조의금 대납 요구 및 사조직에서의 봉사활동을 요구했다고 한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상 금품요구, 정치자금법 위반, 기부행위 제한, 사조직 설립 금지 위반행위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의 달인은 청년 후보자에게 전임자의 자리를 물려주는 대가로 권리금 성격의 돈을 요구하고, 전(前) 선거에서 표를 위해 불법적으로 썼던 비용내역까지 보여주었다고 하니, 민주당 내 불법선거 관행이 얼마나 뿌리 깊게 내렸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면서 "민주당과 선관위는 국민 앞에 한 점 부끄럼 없이 진실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지난 달 28일 논평을 통해 "선거관리위원회와 사법당국은 김소연 의원으로 촉발된 '지방선거 금품요구' 및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하면서 "아울러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소속 시의원의 SNS로 촉발된 법위반 행위 전반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신속한 입장 표명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일 김소연 의원의 금권선거 폭로에 대해 중앙당 윤리심판원의 직권조사를 지시했다.
 
#김소연 #더불어민주당 #금권선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바른미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