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사과한 문 대통령 "강정마을 아픔 치유하겠다"

제주 강정마을 찾아가 주민과 간담회... "사면복권도 적극 검토"

등록 2018.10.11 19:53수정 2018.10.11 21:08
0
원고료주기
a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인사말 하는 문재인 대통령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1.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가 절차적 정당성을 지키지 않아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커지고 공동체가 붕괴됐다"면서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11일 제주 국제관함식에 참석했던 문 대통령은 오후 4시 30분께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를 찾아가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제주 해군기지 건설로 갈등을 빚은 강정마을을 찾은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또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직접 유감을 표하며 사실상 사과의 뜻을 전달한 것도 이번이 최초다.

"야단을 많이 맞을 각오하고 왔는데 따뜻하게 환영해주셔서 감사하다"며 말문을 연 문 대통령은 "강정마을 주민을 보니 정말 감회가 깊다. 여러 가지 마음이 교차한다"고 말했다.

"국가가 절차적·민주적 정당성 지키지 못헸다"

문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 후보 시절 강정마을 문제 해결을 약속했고 지금도 당연히 잊지 않고 있다"면서 "가슴에 응어리진 한과 아픔이 많을 줄 안다. 정부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과 깊이 소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위한 일이라고 해도 절차적인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지켜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그로 인해서 강정마을 주민들 사이에 또 제주도민들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주민공동체가 붕괴되다시피 했다. 그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또 지역에서 공동체 회복을 위해 지난달 공동체 회복사업이 포함된 지역발전사업계획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반영하고 존중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마을 주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마을 공동체가 다시 회복돼야 정부에 대한 신뢰도 살아날 것"이라며 "정부도 믿음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주민 여러분과 소통하겠다"고 다짐했다.
  
a

강정마을 마을회장 발언듣는 문 대통령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8.10.11. ⓒ 연합뉴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됐다.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인데 사면복권은 관련된 사건의 재판이 모두 확정돼야만 할 수 있다"며 "그렇게 관련된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사법처리 된 강정마을 주민에 대해 사면·복권 등 아무런 구원조치가 없는 실정"이라면서 "상생의 공동체 정신을 다시 꽃 피우기 위해서는 사면·복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사면·복권은 강정마을 공동체의 완전한 회복을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오후 4시 35분께 시작해 5시 54분께 1시간 20분가량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강정마을주민들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오영훈 의원,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AD

AD

인기기사

  1. 1 '문비어천가' 검증하려다 훈훈한 기사 쓴 '월간조선'
  2. 2 "아편꾼, 사기꾼이..." 가짜 독립유공자 안 잡고 보훈처 뭐 하나
  3. 3 다시 반격 나선 심재철 "청와대, 업추비로 2차 가서 맥주 마셨다"
  4. 4 승무원복 입고 X자 포즈... 트와이스 향한 이유있는 비판
  5. 5 "북미회담 하는데 왜 지방선거 안 미뤘냐"는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