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존치고시생모임 "조국 민정수석 경질해야"

<법률신문> 기고문 문제 삼아... "로스쿨이야말로 변시낭인 양산"

등록 2018.10.12 14:54수정 2018.10.12 14:58
15
원고료로 응원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의 작년 활동 사진 ⓒ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 제공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이하 사존모)이 12일 오전 조국 민정수석 경질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음서제 로스쿨을 옹호하고 불공정사회를 조장하는 조국 민정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주장했다.

조국 민정수석이 최근 <법률신문> 기고문을 통해 "로스쿨은 정치투쟁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것에 대해 사존모는 "홍준표 씨가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했다고 해서 로스쿨을 비판하는게 정치적 공세이자 소재가 아니고, 로스쿨 제도를 개선하고 보완책을 도입하는 과정이 정치적인 것이다"고 선을 그었다.

사존모는 "고시낭인을 해결하고 교육을 통한 다양한 법조인을 양성하겠다고 도입된 로스쿨은 고시낭인과 유사한 변시낭인을 양산하고 있으며, 로스쿨은 변호사시험을 대비하는 거대한 학원으로 전락하였을 뿐이다"면서 "로스쿨을 10년간 운영하면서 확인된 건 사법시험보다 못한 고비용 저효율의 나쁜 제도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사존모는 이어 "로스쿨 도입으로 사시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했다"면서 "로스쿨은 입학에 대한 사실상 나이제한, 학력차별을 두고 있는 등 입시과정의 불공정, 로스쿨출신 법조인의 실력저하 등 사시에선 없었던 로스쿨만의 문제점이 더해져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로스쿨은 불공정하고 불투명하기 때문에 재력과 집안배경이 좋은 학생들이 무임승차하듯 손쉽게 들어갈 수 있는 깜깜이 음서제다"면서 "대부분의 평범한 서민들은 로스쿨에 도전할 엄두조차 내지 못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황이 이런데도 로스쿨 도입에 깊이 관여한 조국 민정수석이 로스쿨 도입에 대한 반성이나 사과 한 마디 없이 오히려 뻔뻔하게 로스쿨의 문제점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로스쿨을 진화시키자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고, 로스쿨을 통한 불공정사회를 조장하는 것이라서 조국 민정수석은 더 이상 청와대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이 12일 조국 민정수석 경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 제공

 


사존모는 "조국 민정수석을 즉각 경질할 것을 촉구하며 사법시험 부활 운동을 범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반드시 법조인선발제도를 정상화시킬 것이다"면서 <법률신문>에 기고된 조국 민정수석의 주장에 대한 반박문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내놓았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국) 과거 사법고시 제도가 운영되던 시절 단 5명만의 합격자를 배출한 해도 있었으니, 사시 합격은 가장 빨리 '용'이 되는 길이었다. 이렇게 극소수로 배출되던 '용'들 중 다수는 더 큰 '용', 즉 정치권력이나 경제권력에 봉사하는 '법복귀족'의 역할을 하면서 자신의 지위와 부를 보장받았다.

사존모) 사시 합격자 200명을 배출할 때까지는 사시를 합격하면 판검사 임용이 보장되었으므로 사시합격만으로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이 어느 정도 맞을지 모르나 사시합격생 1000명 시절에는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을 별로 쓰지 않았다. 로스쿨 체제에서도 변호사시험 합격자를 1600명에서 500명 이하로 줄이면 로스쿨도 개천에서 용이 나는 제도로 인식될 것이다.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표현의 옳고 그름은 변론으로 하고, 그러한 표현은 사시냐 로스쿨이냐의 문제가 아니다.

조국) 참여정부 시절 사법개혁추진위원회가 만들어지고 행정부, 사법부, 법조계, 법학계가 의견을 모아 사시 제도를 폐지하고 로스쿨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대학 교육의 황폐화, 40~50대까지 계속되는 '고시 낭인' 현상, 법조계에 만연한 획일주의와 엘리트주의 등을 없애고 대국민 법률서비스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가 이루어졌기 때문이었다. 필자 역시 로스쿨 도입에 찬성하였다.

사존모) 대학교육의 황폐화, 고시낭인, 법조계 획일주의·엘리트주의 등의 문제점은 현재 로스쿨이 안고 있는 폐단들이다. 로스쿨은 고액의 '변시학원'으로 전락하여 대학교육을 황폐화 시켰고, 고시낭인은 '변시낭인'으로 진화했으며, 획일주의와 엘리트주의는 소위 말하는 스카이로스쿨 카르텔을 통해 더욱 공고화 되었다.
  
조국) 고졸 출신이 로스쿨에 입학할 수 없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나 고졸 출신도 독학사, 학점은행제, 사이버대를 통해서 로스쿨에 입학이 가능하고, 실제 그런 과정을 밟아 로스쿨에 입학하여 장학금을 받고 공부하여 변호사가 된 사람이 상당수 있다.

사존모) 너무나 허무맹랑한 소리이고 국민을 속이는 말이다. 매년 2천명의 로스쿨 정원에서 극소수의 독학사나 학점은행제 출신을 뽑아 놓고 "우리 로스쿨은 고졸 출신에게도 열려 있다"고 선전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고 비겁한 변명에 불과하다.
  
조국)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현 제도 하에 놓였더라면 분명 이 길을 택하였을 것이다(참조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시를 공부하던 시절과 달리, 현재 고졸자의 대학진학률은 70% 정도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중 최고이다).

사존모) 노무현 대통령이 현 제도 하에 놓였더라면 고졸도 법조인인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달라며 투쟁하지 않았을까 싶다. 또한 현재 돌아가고 있는 로스쿨을 보게 되었다면 "이건 내가 의도한 로스쿨이 아니다"며 당장 폐지를 주장했을 것이다.
  
조국) 로스쿨 등록금이 비싸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나 평균적 수험생을 기준으로 볼 때, 수험생 개인 또는 가족의 자력(資力)에 기초하여 장기간 공부를 해야 하는 사시 제도와 달리, 제도화된 장학금과 은행 대출을 활용하면서 3년 동안 공부를 하면 되는 로스쿨 제도가 비용 면에서는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존모) 변호사시험 합격까지의 비용이 로스쿨 3년 밖에 들지 않는다는 주장은 궤변이다. 로스쿨 3년 다닌 후 바로 변호사시험에 합격한다는 보장이 없다. 그런 논리라면 과거 사시 때는 1년 공부하고 사시 1, 2차 동시에 합격한 수험생도 많았다. 그럼 사시는 수험비용이 1년 밖에 들지 않는다고 해도 된다는 말인가?

수험비용에 있어서 사시는 저렴한 강의 테이프와 책만 있어도 준비가 가능한 반면 로스쿨은 비싼 등록금뿐만 아니라 로스쿨 다니는 동안 학교행사, 해외연수 등 등록금보다 학교 생활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변호사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학원을 다녀야 하는 등 사시 준비할 때 수험비용이 그대로 든다.
  
조국) 2018년의 경우 전국 25개 로스쿨에 재학 중인 취약계층 학생 1019명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았다. 입학 시 사회취약계층의 소외 문제가 제기된 후, 전체 입학 학생 수의 7% 이상을 취약계층 대상 특별전형으로 선발해야 하도록 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사존모) 로스쿨 등록금은 매년 오르고 있고, 장학금을 받지 못하면 등록금을 그대로 다 내어야 하며 장학금을 받는다고 등록금 외 수험비용이 해결되지 않는다. 장학금으로 고액의 비용이 드는 로스쿨의 본질적 문제점을 덮으려 하면 안 된다.

조국) 로스쿨 입시 또는 로펌 채용 과정에서 '음서제'가 작동한다는 의심이 있다. 그러나 입시 원서에 부모의 이름이나 직업을 노출되지 못하게 하는 블라인드 면접 및 선발 규정이 제도화되었고, 헌법재판소는 7대2의 결정으로 변호사시험 성적이 공개되도록 만들었다.

사존모) 모 대학 로스쿨 교수의 발언에 따르면 로스쿨 입시철이 되면 업무를 못 볼 정도로 청탁 전화가 많이 온다고 한다. 면접관의 주관이 개입되는 정성평가 체제에서는 아무리 블라인드 면접을 시행하고, 자기소개서에 부모의 이름이나 직업을 적지 않는다고 해도 입시비리는 근절되지 않는다. 부모, 자녀, 로스쿨 면접관이 직접 만나서 밥 먹으며 당락을 결정하는 식의 비리를 어떻게 적발할 수 있겠는가?

조국) 10년차 로스쿨에는 미해결의 문제가 있다. 엄격한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로스쿨 시험, 변시의 사시화, 변시 합격자 수의 제한과 합격률의 저하 등이 그 예이다. 그렇지만 행정부, 사법부, 법조계, 법학계가 어렵사리 의견을 모아 내린 제도적 결단을 뒤집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존모) 어렵사리 내린 결정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고,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시대의 요구에 따라 제도를 폐지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필요에 따라 반드시 해야 할 사회적 책무이다. 로스쿨과 유사한 의학전문대학원 제도는 8년 동안 시행되다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어 거의 폐지되었다. 의학전문대학원 폐지에서 보듯이 로스쿨도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 있어, 더 이상 로스쿨을 운영하는 것은 국민에게 피해를 입히고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므로 폐지되는 것이 옳다.
#조국 #고시생 #로스쿨 #사법시험 #사법고시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학석사]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원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