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러브콜에 손학규 싸늘한 반응 "웃기는 얘기"

김병준 "야권 분열 안 돼" 통합 강조... 손 대표 "다음 총선에서 없어질 정당이..."

등록 2018.10.15 11:39수정 2018.10.15 11:40
14
원고료로 응원
a

모두발언하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김병준 자유한국당(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보수 통합 군불 지피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통합 대상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반응은 싸늘했다.

김 위원장은 15일 한국당 비대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제 역할을 못하는) 이런 상황에서 야권이 제각기 분열이 되어서 움직이는 게 과연 옳은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한국당 중심이든, 어디가 중심이 되든 서로 협력해서 국가‧국정을 바로잡는 게 중요한 게 아니냐"라고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 "그런 맥락에서 이런저런 분들을 접촉해보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라며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얘기할 수도 있지만, 그것 외에 협력 방안도 얘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과의 구체적인 접촉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는 "(아직) 접촉은 안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다른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접촉할 수는 있겠다"면서도 "그러나 비상대책위원장 차원에서 접촉은 안 했다. (손학규 대표와) 특별히 통합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이야기한 적 없다"라고 말했다.

또한 당명 변경과 관련해서는 "거듭 얘기하지만, 내용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우선 (당의) 내용과 구조를 어떻게 바꾸느냐가 먼저 나오고, 당명 관한 얘기는 그 다음에 나올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지도체제에 대해서도 "(비대위원장) 개인의 선호를 이야기할 때는 아니고, 당 내에서 활발하게 논의할 가치는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보수 통합에 적극적인 한국당
 
a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자료 사진) ⓒ 남소연

 15일자 <조선일보>는 한국당이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는 요지의 기사를 내보냈다. "당명도 바꿀 수 있다, 손학규·유승민 만나자"는 제목의 이 기사는 김병준 위원장‧김용태 사무총장 등 다수의 한국당 관계자의 목소리를 전했다.

해당 기사에서 김병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와 외교·안보 문제에 관해서는 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이 큰 틀에서 비슷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국가적 위기가 심각한 상황인 만큼 손 대표와 빨리 만나서 우리끼리는 '분열 대신 연대'라는 원칙 아래 공동 대여 전선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태 사무총장 역시 <조선일보>에  "야권이 단일대오로 뭉칠 수 있도록 한국당 지도부는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바른미래당과 야권 재편의 주도권을 갖고 싸울 생각이 전혀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서둘러 손 대표와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보수단일대오', '보수통합전대'는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으로 영입된 전원책 변호사 역시 강조한 내용이다.

그러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태도는 분명하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손 대표는 "통합이란 건 전혀 있을 수 없다"라며 "우리 당에서 갈 사람이 있다면 그리로 가라"고 말했다. 김병준 위원장 제안에 대해서도 "자기 단합‧쇄신부터 하지 다른 사람들 얘기부터 하느냐"라며 "촛불혁명의 청산 대상이 쇄신부터 해야지 무슨 야당 통합이냐"라고 꼬집었다.

손 대표는 "한국당은 다음 총선에서 없어질 정당이라 본다"라면서 "한국당이 조직강화특위에서 내부 인적 쇄신 지침이나 기준 제시도 없이 야당통합만 얘기하는데 막말로 웃기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김병준 #손학규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