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 비무장화' 논의할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판문점서 첫 회의

16일 오전 10시 판문점서 비공개 회의

등록 2018.10.16 09:51수정 2018.10.16 09:54
0
원고료로 응원
a

'판문점선언 이행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서명 지난달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임석한 가운데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문에 서명한 후 취재진을 향해 들어보이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과 북, 유엔사령부가 참여하는 3자 협의체 첫 회의가 16일 열린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JSA 비무장화를 위한 남·북·유엔사 3자협의체 첫 회의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개최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남측에서는 남북 군사실무회담 대표로 나섰던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 등 3명, 유엔사는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육군 대령)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육군 대좌(우리 군의 대령) 등 3명이 참석한다.

회의에서는 지난 1일부터 시작한 상호 JSA 지역 지뢰제거 작업 결과를 평가하고, JSA 초소의 병력과 화기 철수, 상호 감시장비 조정과 관련정보 공유 등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적인 절차를 협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오는 20일 종료될 예정인 JSA 지뢰제거 작업 결과를 평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유엔사는 지뢰제거가 완료된 때로부터 5일 이내에 초소의 병력과 화기를 철수해야 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병력과 화기 철수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3자협의체에서는 JSA 비무장화 이후 적용할 근무규칙, 양측 비무장 군인들의 근접거리 합동근무 형태 등을 만들게 된다. JSA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민간인과 관광객 등이 월북 또는 월남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책도 이 협의체에서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유엔사 #군사분야 합의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