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 논란'에 합참 "북한이 어떤 주장하든 피로 지킨 NLL 사수"

16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합참 공보실장 밝혀

등록 2018.10.16 12:04수정 2018.10.16 13:53
2
원고료로 응원
a

남북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고 시범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9월 20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가 평온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연합뉴스

 
최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서해 북방한계선(NLL)논란과 관련해 합동참모본부(아래 합참)는 "북한이 어떠한 주장을 하든 간에 서해 북방한계선은 우리 전우들이 피로써 지켜온 실질적인 해상경계선"이라며 "NLL을 완벽하게 사수하겠다"라고 밝혔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육군 대령)은 16일 오전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함정들이 지금도 경비계선을 기준으로 해서 우리 선박들이 침범했다고 주장한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우리 군은 흔들림 없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완벽히 사수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4일 북한은 NLL과 관련,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남측 선박이 자신들의 수역을 침범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밝혀져 북한이 NLL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논란이 일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14일) 당시 북측에서는 '경비계선'이라고 얘기하지 않았고, '우리(북측) 수역'이라고 표현을 했다"라며 이전 북측 주장과 달라진 점은 없다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북한이 말한 '우리 수역'의 의미에 대해서는 "해석을 하지 않겠다"며 "수사적 위협에 대해서 일일이 대응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15일에도 북한이 그런 주장을 했느냐는 질문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NLL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