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 사고 위험 "더 이상 지자체와 기업에 맡겨선 안돼"

[현장] 16일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출범식 열려... "환경방범대 역할 할 것"

등록 2018.10.17 10:45수정 2018.10.17 10:45
1
원고료로 응원
 

서산의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그리고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서산 지역 내 유해환경과 화학물질 안전사고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가 16일 오후 정식 출범했다. 토론회와 출범식을 마친 시민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신영근


서산의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를 중심으로 서산지역 내 유해환경과 화학물질 안전사고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아래 환경협의회)가 정식 출범했다.

환경협의회는 지난 4월 세월호 4주기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가칭)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활동을 해왔으며, 이와 관련한 제안서와 함께 16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지역운동을 선언했다. 

또한 이들은 앞서 지난 4월 17일 서산 백지화연대, 대산지역 4사 노동조합 등 노동단체와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등 20 여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가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구성을 결의했다. 그러면서 서산지역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환경협의회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의한 바 있다.(관련기사: 서산시민단체, '시민사회환경협의회' 구성해)

그동안 준비작업을 거쳐 이뤄진 서산환경협의회 출범식은 서산시민단체와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소속 노동조합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대강당에서 열렸다. 

서산의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그리고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서산 지역 내 유해환경과 화학물질 안전사고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아래, 서산환경협의회)가 16일 오후 정식 출범했다.(사진은 서산환경협의회 출범을 알리는 웹자보다) ⓒ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웹자보


화학물질 안전사고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출범한 서산환경협의회는 "화학사고로 위협받는 시민들의 문제와 산업재해로 죽어가는 노동자들의 문제는 결코 별개가 아니다"라면서 "노동자들이 일터의 안전을 지켜낼 때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시민들이 철저한 예방과 대응을 요구할 때 노동자들의 안전도 지켜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서산 대산지역은 석유화학단지로 유해화학물질과 화학사고의 위험성이 항상 존재한다. 실제 지난해 12월과 지난 8월에는 오토밸리 산업단지 내 한 공장 폐기물 야적장에서 연이은 화재가 발생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1월에는 대산 석유화학단지 내 롯데케미컬에서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주민들의 불안은 물론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의 노동자들은 일상적으로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있지만, 당장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한 별다른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게 현시이다.

서산의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그리고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서산 지역 내 유해환경과 화학물질 안전사고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가 16일 오후 정식 출범했다. 이날 서산환경협의회 출범식에 앞서 오후 5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출범토론회'가 열렸다. ⓒ 신영근

이 같은 위험에 대해 환경협의회는 "화학물질과 안전사고의 위험은 지자체와 기업에게만 맡겨두어서는 해결되지 않는다"며 "노동자와 시민 모두가 참여해야만 이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될 것"이라면서 환경협의회의 출범을 선언하고 환경방범대 역할을 자임했다.

또한 이들은 ▲피해자 목소리 내기 ▲조례를 조례답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는 활동 ▲노동자와 시민이 주인 되는 감시활동 ▲법과 제도가 변화할 수 있는 활동 등을 실천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면서 서산환경협의회는 "우리 삶을 위협하는 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일하고 건강하게 살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면서 "환경협의회 출범으로 힘을 갖는 조례 만들기, 화학물질 관리계획과 주민감시까지 시민사회가 앞장서겠다"며 이윤보다 생명과 건강, 효율보다 안전이 우선되는 지역사회 만들기 위한 첫걸음에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특히 이날 출범식에 앞서 서산환경협의회는 '서산시 화학사고 대응체계의 개선방향과 시민사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타 지역의 화학물질과 환경에 대한 주민감시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시민사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서산의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그리고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서산 지역 내 유해환경과 화학물질 안전사고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가 16일 오후 정식 출범했다. ⓒ 신영근

앞서 2월 서산시의회 이연희 의원은 '서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의회에서 통과시키면서, 사고 발생 시 주변 지역과 시민들의 안전과 위험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등 시민사회 지적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화학물질 안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당시 이 의원은 "조례가 시행되는 내년 1월 이와 관련해서 주민들의 정보공개와 함께 모니터단과 감시단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라며 "화학물질 안전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출범한 서산환경협의회는 앞으로 서산뿐만 아니라 화학물질 감시 네트워크, 건생지사 등 전국적인 유해화학물질 대응 운동에 동참하면서, 기업의 영업비밀 철폐, 화학물질 관리대상의 확대 등 전국적 의제와 요구에 함께 목소리 내고 활동할 예정이다.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화학물질안전관리조례 #주민감시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