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 규탄 한국당 - "25일 대책발표" 유치원 비리 집중 민주당

김용태 "친인척 채용 108명이 끝? 의원직 건다"... 여권 "25일 유치원 비리 종합대책 발표"

등록 2018.10.21 23:27수정 2018.10.22 07:11
2
원고료로 응원
a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김성태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당직자와 당원들이 2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국가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 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8.10.21 ⓒ 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문재인 정권이 국민을 우습게 보지 않고서야 자신들 배를 채우려 일자리를 약탈하고 고용세습까지 서슴었을 수 없다. 문재인 정권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해야 할 것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10년 넘게 국정감사를 해봤는데 이번처럼 막무가내식으로 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한국당은 국감이 야당이 중요하게 활동하는 무대인데 별다른 성과가 없다고 생각해 강박에 빠져 있는 것 같다."


국정감사가 후반기로 치달으면서 여야의 샅바 싸움이 주말에도 이어졌다. 21일 오후, 한국당은 당원 700여 명을 동원한 규탄대회까지 열면서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을 물고 늘어졌다.

반면 사립유치원 비리를 고발하는 등 국감 정국에서 오히려 주도권을 쥐어온 민주당은 긴급 당정청회의까지 열며 굳히기에 나섰다.

[한국당] 김용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108명이 끝이면 의원직 걸겠다"
  
a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 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21 ⓒ 연합뉴스

 
김병준 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대규모로 열린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 일자리 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특권노조가 일종의 '철의 삼각형'을 형성해 대한민국의 귀한 일자리들을 자기들 마음대로 약탈해 젊은이들의 미래를 빼앗아가고 있다"라고 공세를 폈다.

이어 "정부는 귀족노조 눈치만 살피고 있다"라면서 "그런 정도를 넘어 같이 정권을 형성하고 일자리 등 공적인 가치들을 전부 포기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정조준하기도 했다. 그는 "일자리 나눠먹기는 적폐 중의 적폐인데 박원순 시장은 뭐가 잘못인지도 모르고 있는 것 같다"라며 "어떻게 그런 분이 정의와 공동체, 국가를 얘기하는 지 모르겠다"라고 힐난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박 시장에게 서울시장직을 걸라고 공개 요구하기도 했다. 김 사무총장은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친인척이 (현재까지 나온) 108명 이외에 단 한 사람이라도 더 나오면 서울시장에서 물러나라"라면서 "그렇지 않고 108명뿐이라면 저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직과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라고 선언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일자리 기근과 고용참사의 책임을 진 민주당 정권이 친인척 채용비리에 앞장서는 작태에 대해선 국민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문재인 정권은 사람이 먼저라면서 내 사람만 먼저 챙기는 파렴치한 정권"이라고 쏘아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일정을 트집잡기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9일은 오로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로서밖에는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라며 "김정은의 특사 역할을 할거면 대한민국 대통령을 왜 맡았나"라고 강변했다.

김 원내대표의 비난에 호응해 이날 규탄대회에 참석한 당원들 사이에서는 "문재인은 빨갱이다!" "문재인 물러가라"는 등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긴급 당정청 회의 "25일 '사립유치원 비리' 종합대책 발표"
  
a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등 교육위 소속 의원들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 등을 논의하는 제1차 정기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2018.10.21 ⓒ 연합뉴스

 
반면 여권은 주말인 이날 긴급 고위 당정청 회의까지 열며 유치원 비리 문제에 화력을 집중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유은혜 교육부장관, 박용진 의원 등 민주당 교육위 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2시간 여 회의가 끝난 직후 당정청은 오는 25일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특히 사립유치원 비리를 처음 고발한 박 의원은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3법(▲유아교육법 ▲사립학교법 ▲학교급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당론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당에서도 빠른 시일 내 검토해 당론으로 정하고 입법화하는데 노력하겠다"라면서 힘을 실어줬다.

민주당은 박경미 원내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을 통해 "야당의 존재 이유이자 실력 발휘의 장이 되어야 할 2018년 국정감사의 핫이슈는 단연 제1야당도, 제2야당도 아닌 우리당 박용진 의원이 터뜨린 비리 사립유치원 건"이라며 "이삭줍기라도 나서야 할 한국당 등 일부 야당들은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서는 유독 일언반구도 없다"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변인은 "그저 아직 그 실체를 알 수 없는 서울시교통공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과정의 채용비리 의혹을 국정조사해야 한다는 요구에 올인하는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정도가 지나칠 정도로 국감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라면서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하나는 정말 친인척 취업을 부정한 방법으로 시켰는가, 또 하나는 과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것 그 자체가 문제인가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소위 말하는 권력의 힘으로 친인척 비리가 발생했는지를 보면 박원순 시장이 자신의 친인척을 취업시키라고 지시했다거나 그와 유사한 사례는 단연코 없었다고 말씀 드린다"라고 맞받았다.
#국감 #사립유치원비리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서울교통공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