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사 앞에 간 민주노총 "채용비리? 소설 좀 그만 쓰시라"

[현장] 서울교통공사 노조 등 '규탄 기자회견'... 야 3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등록 2018.10.22 15:36수정 2018.10.22 15:47
2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등이 22일 서울 영등포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서울교통공사·인천공항공사 등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노사를 막론하고 채용비리에 대해 철저한 조사, 성역 없는 처벌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아무 근거도 없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노동조합을 비리 세력으로 몰아가는 보수정당의 낡은 정치 행태도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이경태

 
"감사원 감사가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걸로 안다. 조사는 어떻게든 하자. 잘못된 게 있으면 바로잡자는 게 우리 입장이다. 그러나 현재 자유한국당(한국당)이 주장하는 국정조사는 정치적 공세로 본다."

윤병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위원장의 말이다.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이 22일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채용특혜' 의혹에 대해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런 답변이 돌아왔다.

앞서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야 3당 명의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요구서를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취업준비생들의 직업선택의 권리를 박탈시킨 사회악", "이미 노조원의 고용세습이 사회적 문제가 됐지만 노조의 위세로 이런 특권과 반칙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등의 주장도 펼쳤다.

이와 관련, 윤 위원장은 '한국당 등이 정치적 목적을 갖고 채용과정에 영향력을 미치기 힘든 일반 조합원들을 채용비리의 주범처럼 몰고 있다'고 반박했다.

"채용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면 그건 노조가 아닌 (공사의) 권력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오히려 더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즉 관리자가 아닌 일반 조합원들은 의혹에서 대체로 자유롭다. 왜곡된 사실을 갖고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때도 "저희들은 지금까지 채용과정 및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한 점의 의혹도 없다. 노조가 개입하거나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노조의 고용세습 등 한국당의 잘못된 주장을 다시 한 번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채용비리 의혹? 제대로 된 근거는 없어"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엔 최근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당사자로 꼽힌 서울교통공사와 인천공항지역지부, 한국잡월드분회 등이 참여했다. "한국당이 왜곡된 사실로 정치적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것이 기자회견의 핵심내용이었다.

이들은 "'채용비리 의혹'이라고 하지만 제대로 된 근거는 단 하나도 없다. 오로지 (정규직)전환자 또는 전환대상자 중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있다는 사실 뿐"이라며 "서울교통고사와 인천공항 협력업체에 민주노총 전직 간부 자녀가, 부인이 빽으로 입사했다는 주장은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 무리하게라도 민주노총을 연결시키기 위해 소문까지 사실로 둔갑시켰다"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노사를 막론하고 채용비리에 대해 철저한 조사, 성역 없는 처벌이 필요하다"면서도 "동시에 아무 근거도 없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노동조합을 비리 세력으로 몰아가는 보수정당의 낡은 정치 행태도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을 향한 질타도 이어졌다. 인천공항지역지부 박대성 지부장은 지난 18일 TV조선의 "'정규직 전환' 약속받은 인천공항 협력업체, '고용세습' 의혹" 보도를 '가짜뉴스'의 예로 들었다. "남편이 민주노총 지부장으로 있을 때 부인이 입사한 사례도 있다. '정규직 전환 선언' 이후 부인이 초고속 승진을 해 정규직 전환 순번을 앞당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는 요지의 보도였다.

그러나 박 지부장은 "저를 포함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역대 지부장 중 부인이 인천공항공사 산하 하청업체나 자회사에 입사한 사실이 없다. 명백한 거짓"이라며 "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정치활동·언론활동 중단하고 소설이나 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 공공운수노조 법률원 조연민 변호사는 "한국당과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이 연일 자극적인 단어를 쏟아내면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특혜 정책으로 매도하고 민주노총을 비리집단으로 왜곡하는데 급급하다"면서 "그러나 그 사실을 뒷받침하는 객관적 사실이나 증거도 없이 민주노총 등을 채용비리자로 모는 것은 범죄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좋은 일자리 창출 및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노력 중인 민주노총 조합원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라며 "(한국당·조선일보 등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언론중재위 제소, 손해배상청구, 명예훼손 관련 명예훼손 고소고발 등 빠짐없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 3당 요구한 국정조사, 실현 여부 불투명
  
a

야3당, ‘고용세습’ 국정조사 실시 요구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한편, 야 3당의 국정조사 요구가 현실화될 지는 미지수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홍영표·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을 통해 관련 내용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야당은 오는 29일 국정감사 이후에나 국정조사 여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여당 입장에 한 발 물러선 상태다.

특히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아님 말고 식으로 이렇게 보도되는 내용을 갖고 국정조사를 할 수 없다"라며 서울교통공사 등 최근 제기된 채용비리 의혹들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이 먼저라는 입장을 취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제기된 서울교통공사나 인천공항공사의 경우, 해당 기관에서 다 해명했지만 실제로 사실이 아닌 것들이 많이 나타났다"라며 "이걸 침소봉대해서 자꾸 (의혹으로) 만드는 것 같고, 국정조사를 한다는 자체가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고용세습 #서울교통공사 #자유한국당 #명예훼손 #가짜뉴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