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학살 진상조사 위한 '위령제' 거행할 것"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천안지역희생자위령제 준비위원회 기자회견

등록 2018.10.24 12:04수정 2018.10.24 12:04
0
원고료로 응원

기자회견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천안지역 학살매장지 공개 기자회견. 23일 오전 11시 천안시청브리핑룸에서 천안지역 10여개 단체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학살매장지 발굴조사와 희생자 현황 전수조사,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와 예산을 책정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노준희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희생자 매장 추정지를 최초로 발견한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천안지역희생자위령제 준비위원회(이하 위령제준위)'가 희생자들을 위한 위령제를 개최한다.

지난 23일(화) 오전 11시, 위령제준위는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지역 민간인학살 매장 추정지 최초 발견을 보고하고 위령제 개최를 밝히며 지자체의 진정성 있는 관심을 촉구했다.

위령제준위는 "지난 19일 직산읍 성산 일대에서 직산면사무소(현 직산현 관아) 200명 희생사건의 희생자 무덤으로 보이는 매장 추정지를 대거 발견했다"며 "현장의 모습과 주민 증언, 진실화해위원회 기록으로 봤을 때 틀림없는 매장지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어 당시 직산면사무소에서 지서장의 지시로 "200여 명의 부역 혐의자들을 금광구덩이에 죽이고 묻고 했다는 참고인의 증언이 있다"고 밝혔다.

천안지역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 제정 촉구

천안역사문화연구회, 평등교육학부모회 천안지회, 민족문제연구소 천안지회 등 9개 단체로 이루어진 위령제준위는 "충남도는 2015년 7월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인근 아산시도 시 예산으로 배방읍 유해발굴을 진행했다"며 "천안시도 학살매장지 발굴조사를 시행하고 희생자 현황 전수조사와 한국전쟁 천안지역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관련예산을 책정하라"고 촉구했다.

아산시는 2017년과 2018년 민간인학살 희생 사건 발굴 비용 1억 5000여만 원을 전액 지원했으며 내년에도 1억 2000만 원을 편성해 탕정면 유해발굴 조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러한 지원은 2015년 7월 제정된 '아산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이다. 충남도와 아산시는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지원 등에 관한 조례'가 3년 전에 제정됐으나 천안시는 이와 관련한 조례가 아직 없다. 조례가 제정되면 시장은 민간인 희생자 관련 자료 발굴, 민간인 희생자 위령 등 추모사업을 할 수 있다.


이용길 위령제준위 위원장은 "천안시와 천안시의회도 즉각 관련 조례를 제정해 예산과 기구를 세워 진상조사와 발굴, 국가봉안시설 안치와 발굴조사 후 현장 봉분을 복원해서 평화의 교육장으로 활용하길 바란다"며 "직산현 관아는 유물이 묻혀있을 가능성이 있는 장소이므로 충분한 예산이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간인학살 희생자 진상조사와 명예 회복을 위한 첫걸음으로 위령제준위는 오는 28일 오전 10시 30분 직산현 관아 뒤 공터에서 위령제를 거행할 예정이다. 덧붙여 한 시간 앞서 현장답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천안아산신문에도 실립니다.
#천안시희생자추모조례 #천안민간인학살 #직산현관아 200명희생 #천안 위령제 #한국전쟁희생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남과 천안 아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소식 교육 문화 생활 소식 등을 전합니다. 지금은 출판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