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정의당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양당 경북도당위원장 공동기자회견... "신속한 검찰수사"도 촉구

등록 2018.10.29 17:13수정 2018.10.29 18:21
1
원고료로 응원
a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은 29일 오후 포항시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촉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과 정의당 경북도당이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특별근로감독 실시와 검찰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은 29일 오후 포항시청에서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중단과 촉구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9월 16일 포항과 광양 포스코에 노동조합이 새롭게 출범했지만 포스코는 노동자들의 노동3권을 철저히 무시하고 협박과 회유, 탄압으로 노동자들의 노조 할 권리를 지난 50년 동안 철저히 막아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9월 23일 발견된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기반으로 노동조합에 대한 음해와 비방 유포, 직책보임자 및 직원들에 대한 기업노조 가입 강요, 금속노조 가입자 색출 및 탈퇴 회유 및 협박, 노동조합 가입 홍보활동 방해, 직원 성향 파악 및 일일동향 보고 등을 하는 등 백화점식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포스코가 지난 10년 동안 국민연금 누적 손실액 1조9000억 원을 기록하고 EPC에쿼티스 및 산토스CMI 매입과 매각 과정에서 800억 원의 손실, 송도사옥 매각 과정에서 2000억 원 손실 등 경영자들의 비리의혹과 무능력이 드러났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요즘 노조 활동은 상식이나 마찬가지인데..."

허대만 민주당 도당위원장은 "요즘 노동조합 활동은 상식이나 마찬가지인데 포스코에서는 잘 통하지 않는 것이 개탄스럽다"며 "부당노동행위를 중지하고 직원들의 자유로운 노조선택 권리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창호 정의당 도당위원장도 "노동조합은 자주성이 있어야 하는데 민주노총 소속이라고 탄압하고 가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고 자주성을 해치는 일"이라며 "포스코가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해야 하고 노동부도 근로감독 등을 통해 직원들이 스스로 노조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법은 최소한의 공동체의 안정적 유지와 생산적 발전을 위한 약속이자 상식선"이라며 "헌법과 노동관계법을 성실히 지킬 것을 국민들에게 약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멈추고 책임자들에 대한 징계와 노동자들의 자유로운 노조활동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부에 포스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조속 실시와 검찰과 금융감독원이 나서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와 조사로 수많은 비리의혹과 불법행위를 밝히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위원장은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중앙당에 특별검사제 도입을 요청하겠다고 밝히고 다시 한 번 노조를 향한 부당노동행위를 멈출 것을 촉구했다.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허대만 #박창호 #특별검사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