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짝 웃은 한국지엠 사장 "고용승계 100% 예스"

[2018 국감-산자위] 법인 분리 두고 또 한 번 공방... 카젬 사장 "군산공장 활용 방안 논의 중"

등록 2018.10.29 19:20수정 2018.10.29 19:22
3
원고료로 응원
a

국감장에 선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카허 카젬 한국지엠(GM) 사장이 한국 시장에서 철수 계획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아래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은 연구 개발(R&D) 법인 분리가 철수 사전 작업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카젬 사장은 "한국에서 사업 철수 계획 없다"면서 "여러 차례 한국에 남겠다고 말했다"라고 답했다.

그는 "64억 달러 투자를 감행해 한국지엠의 생산시설을 개선하고, 생산능력을 증대했으며 수출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2개 차종도 배정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조 의원은 카젬 사장에게 거듭 '법인을 분리해도 100% 고용승계가 이뤄지냐'고 물었다. 급기야 그는 통역을 거치지 않고 "100%(Hundred percent)?"라고 질의했다. 갑작스런 영어 질문에 카젬 사장은 웃으며 "예스(Yes)"라고 답했다.

카젬 사장은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10년 사업 약속 지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기본 계약서(MOU)에는 10년을 구체적으로 적시했으며 우리는 이보다 더 긴 미래, 장기적인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고 확답했다.

두 의원은 카젬 사장에게 연구 개발 법인 분리를 강행하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에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경영 집중도 및 효율성 향상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이로써 지엠으로부터 더 많은 연구 개발 업무를 배정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조 의원은 한국지엠이 법인 분리과정에서 일방적으로 산업은행을 배제하는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회사가) 기본계약서에도 없는 법인 분리 강행 중"이라며 "2대 주주인 KDB 산업은행을 비롯해 노동조합, 대한민국을 무시한 처사"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카젬 사장은 "(법인) 분사와 관련해 7월 19일 이사회를 시작한 뒤로 4차례 개최했다"면서 "모든 이사들과 사전에 필요한 정보 공유했고, 이후 주주들에게도 장기적으로 가장 이익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다"고 산업은행 패싱 논란을 부인했다.

군산공장 활용 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조 의원은 카젬 사장에게 "군산공장 활성화 방안이 현실화되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카젬 사장은 "재활용을 비롯해 매각 등 관심을 보이는 당사자들과 논의 중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대외비로 공유하기 어렵다"라고 답했다. 가시화 시점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군산공장 활용 방안을 명시한 MOU 체결에 대해 추가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조 의원과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의 끈질긴 질의 끝에 카젬 사장은 "(MOU 체결 관련) 당부사항에 대해 돌아가서 검토하겠다"라면서 "지속적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서 미래의 군산공장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한국지엠 #산자위 #국정감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