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평화의소녀상, 3년 만에 '공공조형물'로 지정

시의회 관련 조례 개정으로 심의 통과... 보존회 측 "공공성 확보, 아주 당연한 결정"

등록 2018.11.02 10:27수정 2018.11.02 10:30
0
원고료로 응원

지난해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서산평화의 소녀상 보존회' 신현웅 공동대표와 서산인권모임 신춘희 대표가 서산평화의 소녀상앞에서 일본정부의 사죄를 요구하는 1인시위를 벌였다. ⓒ 신영근


서산시청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공공조형물로 지정됐다. 이로써 서산 평화의 소녀상은 서산시가 적극적으로 관리하게 됐다. 

공공조형물 지정은 서산시의회 이연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해 관련 조례가 개정됐고, 지난달 25일 개최된 서산시 공공조형물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최종 공공조형물 등록이 결정됐다. 

서산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소녀상 건립 당시 일정이 촉박하여 조형물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못하고 건립이 추진 되었다"라며 "이후 지난 8월 서산시와 의회, 평화의 소녀상 보존회 등이 간담회를 통해 소녀상 관리 등에 대한 토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후 의회에서 서산시 조형물심의위원회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의원 발의되어 전부개정안이 지난 8일 공포됐다"면서 "이에 따라 그동안 심의를 거치지 못했던 서산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25일 심의를 통해 추인하는 것으로 가결"되었다며 그동안 과정을 설명했다. 

3년 전 시민 모금으로 설치, 이제는 시가 맡아서 관리 
 

서산시청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공공조형물로 지정됐다. 이로서 서산 평화의 소녀상은 서산시가 적극적으로 관리하게 됐다. ⓒ 신영근

앞서 서산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2015년 10월 30일 서산시민들과 시민단체 등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시청 앞에 세워졌으나 공공조형물로 지정되지 못해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서산 평화의 소녀상 보존회(아래 보존회)는 지난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온 동시에 서산시에 공공조형물 지정을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서산은 위안부 피해자로 지난해 8월 영면한 고 하상숙 할머니 고향이기도 하다.(관련기사: 위안부 피해자 고 하상숙 할머니 고향 서산에 추모 현수막)

이에 지난 7월 서산시의회는 소녀상 보존회와 간담회를 갖고 공공조형물 등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8월 이 의원의 대표발의로 조례가 개정되고 마침내 3년 만에 심의위원회를 통과한 것이다. 
 

지난 7월 서산시의회는 소녀상 보존회와 간담회를 갖고 공공조형물 등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8월 이 의원의 대표발의로 조례가 개정되고 마침내 3년 만에 심의위원회를 통과한 것이다. ⓒ 서산시의회 누리집 갈무리


이 같은 결정으로 서산 평화의 소녀상은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이와 함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조례를 대표 발의한 이연희 의원은 "시에서 먼저 나서서 소녀상을 세웠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고 3년 전에 시민들 모금으로 건립됐다"면서 "늦었지만 공공조형물로 등록되게 돼서 기쁘다. 아픈 역사이지만 우리 후손들에게 일제만행을 더욱 알려야 이 같은 역사가 되풀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3년 동안 공공조형물 등록을 요구했던 신현웅 보존회 공동대표는 "아주 기쁘다. 당연한 결정이지만 소녀상의 공공성이 확보되면 시가 관리하는 자체가 역사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하며 "예산 문제로 지난 30일 제막 3주년 행사도 못했다. 앞으로 시가 잘 관리해서 학생과 시민들에게 교육의 현장이 되길 바란다"는 소망과 함께 "서산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소녀상이 공공조형물로 지정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보존회 역시 지난 1일 논평을 내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보존회는 "공공조형물 등록과 동시에 서산시가 책임지고 소녀상을 관리 유지하며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울 것"이라면서 "아픈 역사이지만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아이들에게 교육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실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평화의 소녀상을 역사 교육의 산실로 만드는 데 서산시와 함께 더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서산 평화의 소녀상 보존회에 따르면 이들은 조만간 회의를 열고 소녀상 기부채납을 위해 서산시와의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해당 절차가 마무리되면 담당부서인 서산시 여성가족과가 소녀상을 관리할 예정이다.
#서산시 #서산평화의소녀상 #공공조형물등록 #서산평화의소녀상보존회 #서산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