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앞둔 각 시·군, 5일 대규모 반대 집회 개최

행감장 미설치 등 전방위 도의회 압박

등록 2018.11.02 17:02수정 2018.11.02 17:02
0
원고료로 응원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가 오는 5일 행감 저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해 파장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일 열린 공무원 노조의 집회 모습 ⓒ 공동대책위원회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오는 5일 충남도의회 앞에서 자치분권 강화와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 폐지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2일 공대위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16일 논산시청에서 열린 공대위 대표단(황명선 논산시장, 김진호 논산시의회 의장, 백영광 전국공무원노조 세종충남본부장, 이순광 충청남도공무원노조연맹 위원장)의 긴급회의에서 도의회 상임위원장단 면담 결과에 따라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25일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연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세종충남지역본부 관계자들이 도의회 상임위원장들과 모임을 가졌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 결국 대규모 집회가 열리게 됐다.

결의대회에는 충남시군의회 의장단과 소속 의원들을 비롯해 공무원노조 조합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특히 전국공무원노조 김주업 위원장과 대한민국공무원노조총연맹 이연월 위원장 등이 직접 참석해 부당성을 적극 피력할 계획이다.
 

지난달 25일 있었던 공대위 소속 노조 측 관계자와 도의회 상임위원장단의 간담회 모습. 그러나 이 간담회에서 합의점 도출에 실패, 시군 행감이 불투명해진 상태다. ⓒ 공동대책위원회

 
이밖에도 행정감사가 예정된 4개 시·군(천안, 보령, 서산, 부여)의 의회 의장과 노조 대표들이 투쟁발언을 통해 충남도의회의 자치분권 역행을 규탄하고, 시·군행감 폐지와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조례 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후 투쟁발언 등을 통해 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강행할 시에 대비한 행감장 미설치, 자료제출거부 등의 대책을 발표, 도의회를 압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감사를 앞둔 4개 시·군 노조는 일정에 맞춰 이미 집회신고를 냈거나 낼 예정으로 도의회의 행감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실정이다.

2일 공대위 관계자는 전화 통화에서 "지난 긴급회의에서 각 시·군과 의회, 노조가 시·군행정사무감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원칙에 의견을 함께한 만큼 일사불란한 투쟁이 이어질 것"이라며 "자치분권에 역행하는 시군 행정사무감사 즉시 폐지와 충남도의회의 월권행위 사과, 행감조례 개정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시군행정사무감사 #충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