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촉구 위해 거리에 나서다

[현장]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정치개혁을 위한 '선거법 개정 촉구' 선전전

등록 2018.11.07 15:38수정 2018.11.07 15:38
0
원고료로 응원

ⓒ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가 정치개혁을 위한 '선거법 개정 촉구' 선전전을 벌였다.

이들은 7일 오전 출근시간을 맞아 서산 삼일상가 사거리에서 '국회개혁의 가장 확실한 방법,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선거법 개정', '민생외면하는 국회를 바꾸자'라는 손팻말을 들고 정치개혁을 촉구했다.

앞서 정의당 충남도당은 지난달 31일 '선거법 개정 촉구 동시 행동의 날'을 맞아 천안, 아산, 당진등에서 출근 선전전을 진행했으며, 서산에서는 정치개혁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촉구하는 펼침막을 서산 시내에 부착했다.

특히 이같은 정치개혁에 대한 선전전이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달 24일 출범한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선임되면서 정치개혁 움직임이 탄력을 받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지지율에 따라 지역구 의석을 포함한 전체 의석수를 배분하는 방식이다.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있었던 20대 총선 정당 득표율은 새누리당 33.5%, 더불어민주당 25.5%, 국민의당 26.7%, 정의당 7.2% 였다.

그러나 실제 차지한 의석은 새누리당 122석(40.7%), 더불어민주당 123석(41.0%), 국민의당 38석(12.7%), 정의당 6석(2%)으로 지금의 선거제도는 거대 양당에게 과도하게 유리한 제도라고 말하고 있다.


이같은 현행 선거제도에 대해 조정상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 위원장은 "국민의 당과 정의당을 지지한 국민들이 34%임에도 실제로 차지한 의석은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라면서 "국회는 국민의 의사가 투명하게 반영되는 구조여야 한다. 국민의 지지율과 국회의원의 의석수를 일치시키는 제도가 바로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정치와 선거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 서산·태안위원회에 따르면 앞으로도 정치개혁과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선거법이 개정 될때까지 중앙당을 비롯해 충남도당과 출퇴근 선전전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이 #정의당 #연동형비례대표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