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광주형 일자리' 한국노총, 시에 협상권 위임

현대차-광주시, 14일부터 1박 2일간 투자유치 최종 협상 진행하기로... 민주노총쪽은 반발

등록 2018.11.14 17:13수정 2018.11.14 17:13
0
원고료로 응원

광주광역시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 ⓒ 광주광역시

 
한국노총 중심의 노동계가 현대자동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골자로 한 '광주형 일자리' 추진과 관련해 광주광역시와 뜻을 함께 하기로 했다. 회사와의 투자유치 최종 협상도 시에 위임하기로 했다.

14일 광주시는 전날 열린 투자유치추진단(아래 추진단) 3차 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와 협상 권한은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중심의 광주시 협상팀이 전권 맡게 됐다.

이 자리에서 시·노동계·전문가 등 8명이 참여하는 추진단은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합의문'을 작성했다. 합의문은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관련 내용을 골자로 한다.

그동안 임금 규모 및 근로시간 등 노동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해 노동계와 회사의 이견이 커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노동계에서 이번 합의를 통해 시와 입장을 같이 하고 협상을 일임하기로 결정한 것. 이에 따라 시는 현대차와의 최종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이다.

또 추진단은 현대차와의 협상 내용도 공유하고, 투자협약서(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그리고 완성차 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 법인 신설 과정에서 추진단의 실무 역할도 강화하기로 했다. 내년 2월에 상설 노정협의체를 설치하고 자동차산업정책연구원 설립을 추진한다.

그러나 노동계와의 합의가 일단락됐다고 해서 현대차와의 협상도 순탄할지는 미지수다. 4대 원칙 중 적정 노동시간과 적정 임금을 비롯해 차종과 판매보증 등을 협약서에 담는 것을 두고 현대차가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동조합의 반발도 거세다. 현대차 노조는 경쟁력 약화, 일자리 위협 등을 이유로 광주시 일자리 추진을 맹렬하게 반대하고 있다.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계획이며 오는 15일 국회에서 문제점을 지적하는 토론회도 연다.


한편, 협상팀과 현대차의 최종 협상은 14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시는 15일 국회 예산 심의 전까지 협상을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