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마케팅으로 도시재생, 강원 동해 금곡마을

추억마케팅 도입 마을 문화재생, 오픈테이블, 마을생활문화와 이야기 발굴, 추억여행 콘서트 개최 등

검토 완료

조연섭(tbntv)등록 2018.11.14 17:32

ⓒ 서진 조연섭기자


최근 새롭게 문화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붐이 일고 있는 <추억마케팅>을 활용한 시골마을 도시재생 시도가 화제가 되고 있다.
 

ⓒ 서진 조연섭기자


강원도 동해시 삼화에 있는 인구 100여명이 살고 있는 <금곡마을>이란 곳이다. 지난 9월 마을 주민중에서 도시재생 아카데미 출신인 최준석(남,67), 조인배(남,56), 석서영(여,40), 김정수(여,45)씨와 협력단체인 동해도시재생시민네워크 중심으로 <금곡마을 사람들>이란 마을주민 30여명이 참여하는 공동체를 만들고 본격 도시재생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 서진 조연섭기자


문화와 이야기를 근간으로 각종 추억속 생활 이야기와 <꿀밤 보생이>와 <꿀죽> 같은 마을에서 전해오는 전통먹거리, 사람 등를 발굴하고 <금곡마을 추억여행>이란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다.
 

ⓒ 서진 조연섭기자


이 프로그램은 마을주민들에게 도시재생의 가치와 필요성에대한 대화모임 오픈테이블과 마을의 생활문화와 이야기 찾기, 금곡마을 추억여행 토크 콘서트 등을 통해 약 1개월 정도 진행한다.
 

ⓒ 서진 조연섭기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앞으로 마을의 캐릭터상품,먹거리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마을공동체로 성장시켜아가기로 했다.
 

ⓒ 서진 조연섭기자


한편 금곡마을 추억여행 콘서트는 24일 오전11시부터 오후4시까지 <마을밥상투어>와 <추억체험여행>과 같이 개최된다. 초청가수 <꿈꾸는사람들>과 라이브의 여신 <허소영>, 해금예술단 <은가비>, <노블레스 오카리나 앙상블>과 테너 <김창열>씨가 각각 출연하고 세시봉 형 토크 콘서트로 전문방송인에 의해 진행된다.
 

ⓒ 서진 조연섭기자


사진 조연섭기자
 

ⓒ 서진 조연섭기자

 

ⓒ 서진 조연섭기자

 

ⓒ 서진 조연섭기자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