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동아시아, 한반도 문제 앞에서 다시 하나돼"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평화의 시대 열고 있어"

등록 2018.11.15 13:34수정 2018.11.15 13:34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환영의 말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격언을 인용하며 아세안+3 정상회의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앞에서 우리는 국경과 지역을 넘어 위기를 극복했다"라며 "'동아시아'라는 이름으로 하나가 되어 지금 우리는 세계 경제규모의 30% 이상을 담당하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협력체로 성장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동아시아 안보의 최대 현안이었던 한반도 문제 앞에서 다시 하나가 되었다"라며 "지난 1년 사이 남과 북은 세 번의 정상회담을 가졌고, 바로 이곳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 정상회담이 열렸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해법이 없을 것 같던 한반도 문제를 단합된 힘으로 풀어가면서 평화의 시대를 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나는 동아시아에 어떤 위기가 닥쳐도 함께 힘을 모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라며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이라는 우리의 꿈 역시 아세안+3가 중심이 되어 담대하게 이뤄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서도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면서 동아시아의 호혜적 협력 의지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면담일정이 20분 정도 늦어지면서 아세안+3 정상회의 모두발언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독했다.
#문재인 #아세안+3 정상회의 #마이크 펜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