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살림 줄지 않으면 먼지도 줄지 않네

[꾸러미 읽기] '먼지 보고서' '노르웨이의 나무' '소의 비밀스러운 삶'

등록 2018.11.24 13:29수정 2018.11.24 13:29
0
원고료로 응원
 

겉그림 ⓒ 자연과생태

 
 ㄱ. 먼지가 늘기만 하는 까닭

<먼지 보고서>
 옌스 죈트겐·크누트 푈츠케 엮음
 강정민 옮김
 자연과생태
 2012.4.30.

 
성충권에서 수집된 수천 개의 먼지입자가 바늘머리 하나도 채우지 못한다 하더라도 먼지의 모체와 전체로서의 태양계의 탄생에 대한 지식을 결정적으로 확장시켰다 … 먼지에 대한 연구는 우리 태양계를 이해하도록 했고, 결국에는 우리의 근원을 잘 이해하도록 기여했다. (94쪽)


독일에서 산업시설과 연소시설의 먼지 방출은 조치를 취한 1960년 이후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특히 방출제한 같은 엄격한 법 규정으로 인간에 의해 야기된 먼지오염은 1970년의 3백만 톤에서 1990년 185만 톤으로, 2000년에는 약 25만 톤으로 줄어들었다. 1990년 이후 눈에 띄게 줄어든 이유는 핵발전소의 폐쇄 가능성이 가장 크다. (145쪽)

비는 유익하게도 공기를 깨끗이 한다. 겨울에 공기의 먼지는 여름보다 훨씬 많은데, 그 이유는 최대출력으로 작동하는 난방 및 도로에 뿌리는 결빙방지제 때문이다. 도시가 시골에 비해 먼지오염이 심한 것은 당연히 교통량 때문이다 … 도시 공기의 먼지 내용물은 인구수에 비례해서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걸을 때마다 먼지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181쪽)

우리 삶터는 얼마나 매캐하거나 더러운 곳일까요? 우리가 마시는 바람에는 먼지가 얼마나 섞였을까요? 우리가 마시는 먼지는 어디에서 비롯할까요? 중국에서 날아온다는 먼지 말고도, 서울이며 부산 같은 커다란 도시에서 생기는 먼지가 얼마나 되는가를 헤아릴까요? 서울이며 부산 같은 커다란 도시에서 생기는 먼지가 이곳저곳으로 퍼져서 온나라를 뒤덮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요?

아직 '먼지 세금'은 없지 싶습니다만, 먼지를 일으키는 자동차를 몬다든지, 공장 제품을 사다 쓴다든지, 시멘트로 높이 세운 층집에서 지낸다든지, 전기를 얻으려고 세운 발전소하고 송전탑에서 나오는 먼지하고 전자파 피해하고 얽혀서 '먼지 세금'을 물린다면, 재산세나 소비세 아닌, 환경부담금을 넘어서 '먼지 세금'을 따로 물린다면 그때에 비로소 우리 생각이 달라질 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비닐자루 하나를 쓸 때뿐 아니라, 과자 하나를 살 적에도, 종이잔 하나를 쓸 적에도 먼지 세금을 물리면 뭔가 달라질 수 있을까요.

<먼지 보고서>(옌스 죈트겐·크누트 푈스케 엮음/강정민 옮김, 자연과생태, 2012)를 읽으며 공해하고 먼지하고 삶터하고 나라살림 모두를 맞물려서 생각합니다. 서울에서 고흥으로 마실을 온 손님이 문득 말씀합니다.

서울에서는 하루만 길에서 걸어다녀도 코가 새카매진다고, 고흥에서는 하루 내내 밖에서 돌아다녀도 코가 새캐매지지 않는다고요. 부산도 서울처럼 먼지가 많아서 코가 새카매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고흥에서도 깊이 들어간 시골에 집이 있는 터라 시골버스를 타고 읍내에 나가면 읍내 바람이 매캐하다고 느낍니다.


서울하고 대면 읍내 바람은 훨씬 낫지만, 시골 읍내에 다니는 자동차가 있고 시멘트 건물도 있으니, 이런 데에서 흐르는 바람은 썩 깨끗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오늘날 여러 문명하고 문화하고 물질을 누리는 만큼 곁에 먼지를 끼고 사는 셈이에요. 바람이 깨끗한 시골집에서 지내면 옷을 자주 빨지 않아도 되고 머리를 이레쯤 되어서야 감아도 되지만, 서울이라면 아침저녁으로 옷을 갈아입거나 날마다 머리를 감아도 먼지 때가 앉겠지요.

먼지 한 톨이란 온누리를 지은 바탕이기도 하다지만, 공장이나 발전소나 자동차나 시멘트집, 더욱이 전쟁무기에서 나오는 먼지 무더기는 온누리를 망가뜨리는 잿더미이지 싶습니다. 도시하고 문명하고 물질을 누려야 하더라도, 어떤 도시와 문명과 물질을 어떻게 누려야 할는지, 개발이 먼저인지 숲이 먼저인지, 이제 똑똑히 생각할 때라고 봅니다.
 

겉그림 ⓒ 열린책들

 
 ㄴ. 장작을 때며 숲을 가꾸는 나라

<노르웨이의 나무>
 라르스 뮈팅
 노승영 옮김
 열린책들
 2017.11.15.

 
땔나무 운반 트레일러가 도랑에 빠져 기름을 뒤집어쓴 바닷새는 하나도 없다. 나뭇더미가 전쟁을 막지는 못할지도 모르지만, 단순하고 지역적인 에너지원이 폭력적 분쟁의 불씨가 되는 경우는 없다. (45쪽)

오래된 자작나무 등걸에서 어린 나무 두 그루가 자랄 수도 있다. 이 묘목들은 늙은 나무의 근계를 이용하여 빠르게 성장한다. 2000년 된 참나무 등걸도 여전히 새 나무를 길러낼 수 있다. (79쪽)

정말 좋은 도끼는 소유자의 이름을 새길 만한 가치가 있다. 체인톱과 달리 도끼는 결코 닳지 않는다. 낡을 뿐이다. (109쪽)

"장작더미 사이로 부는 바람이 나무를 말립니다. 열기도 중요하지만, 젖은 나무는 햇볕과 바람을 최대한 많이 쐬어야 합니다." … 그는 살아오면서 나뭇간 설계를 여러모로 실험했다. 여든 번째 생일을 갓 지난 지금, 마침내 마음에 드는 설계를 찾았다. (155쪽)

장작을 때서 지은 밥이 있습니다. 가스불을 올려 냄비에 지은 밥이 있습니다. 전깃줄을 꽂아 전기밥솥으로 지은 밥이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플라스틱 그릇에 담아 전자레인지로 덥힌 밥이 있습니다. 이 여러 가지 밥을 밥상에 나란히 올려놓아 본다면, 우리는 다 다른 밥맛을 느끼거나 알아챌까요?

장작을 때서 나무로 불을 지피는 집하고, 도시가스로 방바닥을 덥히는 집하고, 기름보일러를 돌려 따뜻하게 하는 집이 있으면, 우리는 이러한 집마다 다 다른 따스함이 어디에서 비롯하는가를 느끼거나 알아챌까요?

<노르웨이의 나무>를 읽으면, 노르웨이라는 나라는 워낙 남다른 터전인 터라 기름이나 가스가 아닌 나무를 때서 따스한 기운을 얻는다고 하는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집에서 나무를 하고 장작을 패기에 아이들도 어릴 적부터 도끼를 다루거나 장작짐을 나를 줄 안다지요.

책을 읽으니, 우리가 석유 아닌 나뭇더미를 돌보는 살림일 적에는 전쟁 불길이 안 퍼졌으리라는 얘기도 흐르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1900년대에 이르러 터진 전쟁은 석유 때문이라면, 지난날에는 나무를 차지하려고 싸움을 벌였어요. 그리고 앞으로는 너른 숲을 차지하려고 총칼을 앞세워 싸울는지 모릅니다.

도시살림을 키우는 길이라면 앞으로 석유다툼뿐 아니라 나무다툼이 벌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이와 달리 도시살림은 알맞게 멈추거나 다독이거나 줄이는 길을 간다면, 또 도시에서도 숲살림을 키우는 길을 간다면, 이때에는 나라 사이에서뿐 아니라 고장 사이에서도 다툼이 잦아들리라 느껴요.

집집마다 숲살림을 누리면서 숲에서 나무를 얻는다면, 집살림을 나무를 베어 다듬어서 손수 짓는다면,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나무 품에 안기면서 자라고, 숲바람을 마시고 숲길을 걸으며 숲노래를 듣는 하루라면, 마음이며 몸에 아늑하며 넉넉한 숨결이 무럭무럭 크리라 생각해요.

자동차도 아파트도 얼마든지 줄일 노릇입니다. 정치일꾼도 벼슬아치도 자꾸자꾸 줄일 노릇입니다. 학교도 줄이고 문화시설까지 줄여도 되어요. 숲을 늘릴 노릇입니다.
 

겉그림 ⓒ 양철북

 
ㄷ. 가두어 다루면 바보가 되는 소처럼

<소의 비밀스러운 삶>
 로저먼드 영
 홍한별 옮김
 양철북
 2018.6.18.

 
동물을 몇 마리만 키우는 사람은 한 마리 한 마리를 다른 존재로 바라보며 각 동물의 섬세한 특징이나 특이한 개성, 기질 등을 정확히 파악한다. 농장에서 대규모로 가축을 키운다고 해서 동물들의 개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13쪽)

한 반 학생들이 모두 똑같기를 바라는 교사는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취미를 즐기는 사회를 원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우리가 거미나 나비, 노랑멧새, 소 한 마리 한 마리를 구분할 만큼 똑똑하지 않다고 해서 모든 개체가 똑같은 건 아니다. (14쪽)

소가 자유로이 돌아다니지 못하게 제한하면 몇 세대 뒤에 소의 뇌 크기가 30퍼센트 작아진다는 것이다. (15쪽)

신기한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동물이 다치면 버드나무를 굉장히 많이 먹는다는 사실이다. 버드나무가 아스피린의 원료라는 사실과 상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79쪽)

영화 'K-PAX'를 보면 지구라는 별에서 정신병원이라는 곳에서 사람들이 저마다 좋아하는 차림새로 좋아하는 일을 합니다. 이름은 틀림없이 정신병원이고, 이곳 의사나 간호사는 전문 규칙이나 틀에 맞추어 움직일 뿐이요, 사람들한테 약을 끊임없이 먹이거나 맞히지만, 머리카락이라든지 옷이라든지 밥을 스스로 골라서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떠할까요?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학교는 아이들을 어떻게 다룰까요? 저는 '다루다'라는 낱말을 썼는데요, 참말 한국에서 학교는 아이들을 '돌보는' 구실 아닌 '다루는' 몫을 맡습니다. '불량'이 되지 않도록 다루고, '규범에 맞도록' 다루며, '교과서 수업 진도'로 다루고, '대학입시 틀'로 다루며, '급식 기준'이라든지 '나이·성별에 맞추어' 다룹니다.

<소의 비밀스러운 삶>(로저먼드 영, 홍한별 옮김, 양철북, 2018)은 오랫동안 들밭지기로 일한 글쓴이가 소를 비롯한 갖가지 짐승을 돌보면서 배운 살림을 풀어놓은 책입니다. 이 책을 쓴 분은 '농장 경영'을 하지 않았습니다. 들에 펼쳐진 풀밭에서 다 다른 집짐승이 다 다른 숨결로 즐겁게 살아가도록 '돌보는 살림'을 꾸렸습니다.

들밭지기는 소한테서 배우고, 돼지랑 닭한테서 배웁니다. 햇볕하고 바람한테서도 배우며, 흙하고 소젖한테서도 배워요. 돌이나 모래한테서도 배울 뿐 아니라, 풀포기 하나한테서도 배웁니다.

오늘날 한국에서 학교는 교과서를 뺀 다른 자리에서는 배우기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무엇을 배울 만하고, 어떤 살림을 지켜볼 만할까요? 어른들은 무엇을 가르칠 만하고, 어떤 사랑을 물려줄 만할까요?

숫자로 시험성적을 높이 거둔다고 해 봤자, 살림짓기 하나 못하는 아이하고 어른이란 이 땅에서 어떤 보금자리를 이룰까요? 다 다르게 아름다우며 다 다르게 기쁜 꿈을 짓지 못하는 곳이라면, 학교란 감옥을 가리키는 슬픈 이름이지 싶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글쓴이 누리집(blog.naver.com/hbooklove)에도 함께 싣습니다.

노르웨이의 나무 - 북유럽 스타일로 장작을 패고 쌓고 말리는 법

라르스 뮈팅 지음, 노승영 옮김,
열린책들, 2017


먼지 보고서 - 우주먼지에서 집먼지까지

옌스 죈트겐 & 크누트 푈츠케 엮음, 강정민 옮김,
자연과생태, 2012


소의 비밀스러운 삶 - 명랑한 소들의 기발하고 엉뚱한 일상

로저먼드 영 지음, 홍한별 옮김,
양철북, 2018


#꾸러미 읽기 #숲책 #환경책 #책읽기 #삶읽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