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자민당, 화해·치유재단 해산 비난... "주한대사 귀국" 목소리도

"재단 해산 받아들일 수 없어"... 비난 결의문 채택

등록 2018.11.22 16:17수정 2018.11.22 16:17
1
원고료로 응원

한국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를 보도하는 일본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집권 자민당이 한국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을 비난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2일 자민당은 합동 회의를 열고 한국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에 따라 만든 화해·치유재단 해산한 것에 대한 일본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자민당은 결의문에서 "한국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일본 정부가 나서 해산 결정 철회와 위안부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한국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국회의원의 독도 방문 등을 거론하면서 "한국의 반복되는 국제 약속 위반, 일본 영토와 권익에 대한 침해를 가장 강한 분노로 비난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 정부에 항의하는 뜻으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일시 귀국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자민당은 결의문을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 "한국, 책임 있는 대응해주길 바란다"

전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국제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의 관계가 성립할 수 없다"라며 "한국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책임 있는 대응을 해주길 바란다"라고 비난했다. 


고노 외무상도 회견을 열고 "일본으로서는 도저히 (해산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위안부 합의는 양국 외교장관이 협의하고 양국 정상이 확인했으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책임지고 지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착실한 위안부 합의 이행을 한국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지만, 필요하다면 대화를 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위안부 합의 #화해치유재단 #일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