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균열 심각' 문건, 청와대 것 아니다"

"워터마크 등 없고, 그런 문건 없었다"... '아시아경제' 26일 보도 일축

등록 2018.11.26 16:59수정 2018.11.26 16:59
0
원고료로 응원
  

26일 오후 아시아경제 인터넷판 메인면. ⓒ 아시아경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급증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청와대 내부 보고서가 있다는 <아시아경제>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청와대 문서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오후 브리핑에서 <아시아경제>의 안보실 문건 보도에 대해 "청와대나 청와대 안보실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다, 내용이나 서체가 모두 그렇다"라고 단언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 작성된 문서를 들어 보이면서 "청와대에서 어떤 형식이든 문서를 만들면 제일 위에 나온 것처럼 '이 문서는 무단으로 복사 반출할 수 없습니다'라는 워터마크가 찍히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작성 문서라면 있어야 할 다른 특징들 또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 문서를 보도한 언론사에서 어디에서 만들어졌는지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란다"라면서 "누가 이런 문서를 만들어서 유포를 했는지 출처를 파악 중에 있다,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a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 10월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외부 자문기관으로부터 제출받는 양식과는 비슷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안보실을 자문하는 외곽 기관에서 이런 문서를 만든 적이 없다"라고 답했다. <아시아경제>에서 보도한 문건은 청와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아시아경제>는 이날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작성한 A4 9쪽 짜리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를 입수했다면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이 보고서는 남북 군사합의서에 대해서도 '사전에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고 평가해 '미 측과 사전에 협의된 것'이라는 정부 입장과 다른 평가를 내렸고, 종전선언 추진 등에 대한 미국의 불신이 커졌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청와대도 미국 측의 우려를 명확히 인식하면서도 한미공조엔 이상이 없다고만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목이 <"한미동맹 균열 심각"... 靑(청)의 실토>인 이 보도에 달린 포털 댓글 대부분이 현 정부의 안보 정책에 대한 강력한 반대와 적화통일 우려와 관련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 보도는 정부 문건 관련 보도에 있어야 할 기본을 결여했다. 문건 제공자가 주장한 출처가 맞는지 보도 전에 해당 기관에 확인하는 것은 내부 문건을 인용한 보도의 기본이다. 하지만 <아시아경제>의 보도에는 문건 출처에 대한 검토나 확인 요청 내용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
#아시아경제 #출처 #한미동맹 #청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