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외무상 "강경화 장관, 일본 오려면 제대로 된 답변 있어야"

자민당과 만남에서 밝혀... 일 의원들, 화해·치유재단 해산·독도 방문에 강력 항의

등록 2018.11.27 09:23수정 2018.11.27 09:23
1
원고료로 응원

일본 자민당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비난 결의문 제출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장관의 일본 방문과 관련해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으면 곤란하다"라고 말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6일 고노 외무상은 집권 자민당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강 장관이 일본 방문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는다면 일본에 오더라도 곤란하다"라고 밝혔다. 

앞서 강 장관은 위안부 피해자 배상을 위한 화해·치유재단 해산과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으로 한일 갈등이 격화되자 "당장 일정이 잡힌 것은 없지만 (일본 방문을) 항상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자민당, 결의문 전달... "한국의 국제 약속 위반에 분노"

이날 자민당은 고노 외무상에게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철회를 요청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결의문을 전달했다. 

자민당은 결의문에서 "한국의 거듭되는 국제 약속 위반을 가장 강한 분노로 비난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우리 여야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에 대해서도 별도의 긴급 결의문을 만들었다. 

이 결의문에는 "일본 영토와 권익에 대한 허용하기 어려운 침해"라며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폭거"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한국 국회의원의 행동이기는 하지만 (독도 방문에) 한국 정부가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라며 "한국 정부의 책임도 추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주한 일본대사의 일시 귀국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생각은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날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일본의 사전 항의에도 불구하고 (한국 국회의원들이 독도 방문을) 강행했다"라며 "일본의 입장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화해·치유재단 해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을 거론하며 "한일 관계에 부정적인 움직임이 계속되는 것이 매우 유감"이라며 "한국 정부에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고노 다로 #독도 #화해치유재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