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제' 압박 야3당 "노무현 염원 이뤄라"

바른미래·평화·정의당 결의대회 열고 민주당 정조준, 홍영표 "비례성 강화 맞지만..."

등록 2018.11.28 12:18수정 2018.11.28 15:00
4
원고료로 응원
 
a

'연동형 비례대표제' 양당 결단 촉구한 야3당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28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기득권 양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를 위한 야3당 공동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 남소연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28일 국회 본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구제 개편을 압박했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기존의 입장을 뒤집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이들은 "그토록 개혁과 적폐청산을 외치던 민주당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고 스스로의 신념을 부인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라며 "정부·여당의 회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선거제도 개혁 약속을 번복하려고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계산할 때가 아니라 결단할 때"라며 "양당의 기득권 때문에 제1의 정치개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좌초시킬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노무현의 비원을 이루라고 이해찬 불러서 설득해야"
 
a

'연동형 비례대표제' 양당 결단 촉구한 야3당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28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기득권 양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를 위한 야3당 공동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 남소연


당대표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모두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피할 수 없는 것임을 알고 있다고 말했지만 지금 피하고 있다, 한국당은 의원 정수 확대를 핑계로 선거제도 개혁을 피한다"라며 "국민 민심을 따라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그는 "문 대통령 앞에 두 갈래의 길이 있다, 그중 하나가 노예해방을 위해 상·하원을 설득했던 링컨의 길"이라며 "문 대통령이 이해찬 대표에게 노무현의 비원을 이루라고 불러서 설득하고 앞장세워야 한다"라고도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집권정당에게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자꾸 답하라고 하는데 야3당부터 통일된 입장을 가져와라'고 했다"라며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은 오래 전부터 민심 그대로 (의석 수에) 반영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개혁돼야 한다는 일관된 얘기를 해왔다"라고 질타했다.

또 "여기 있는 야3당은 독일식으로 전체 의석을 (지역) 150 대 (비례) 150으로 나누자고 한 적 없다"라면서 "이제 머리를 맞대고 실제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진행할 방안이 뭔지, 의석 확대가 어느 수준에서 이뤄져야 할 것인지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그는 "뒷짐 지고 한국당이 어느 수준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하는지 보겠다는 것은 짬짜미해서 선거제도 개혁을 수포로 만들고 거대 양당의 왜곡된, 잘못된 정치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라며 "집권 정당이 대통령 공약을 뒤집는 행위를 할 것이냐, 오늘이라도 하루빨리 기존 당론에 입각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홍영표 "대통령 의지 강하고 우리 당 적극적으로 임하는데..."
a

모두발언하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이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민주당의 의지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것 자체가 어떤 의도인지 모르겠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당의 입장"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앞서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도 "어제 해외 출국하는 문 대통령을 환송차 만났는데 비례성을 강화하는 선거구제 개편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가 강했다"라면서 "저희 당은 적극적으로 지금 (선거구제 개편에) 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구제 개편 방향이 꼭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논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많은 국민들과 일부 야당에서 의원 정수(300명)를 한 명도 늘릴 수 없다고 주장하는데 (야3당이 생각하는)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 하자는 주장은 의석수를 늘리지 않는 이상 (지역)150 대 (비례)150으로 하자는 것"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하더라도 어떤 형태로 될지는 논의가 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 민주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변심 논란, 누구 말이 맞나

 
#연동형 비례대표제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선거제도 개편 #자유한국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