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문 대통령, 지지율 떨어지니 청개구리 정치"

조국 민정수석 재신임 결정에 독설 쏟아내... 박원순 시장 거론하며 여권 갈등 강조

등록 2018.12.06 11:44수정 2018.12.06 11:44
10
원고료로 응원
a

입장하는 김병준-김성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등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청개구리 오기(傲氣) 정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재신임 뜻을 밝힌 문재인 대통령을 이렇게 힐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귀국 직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아래 특감반) 비위 의혹과 관련, 공직기강 강화 방안 및 특감반 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조국 수석에게 지시했다. 사실상 야권의 '조국 경질론'을 일축한 셈이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6일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모든 야당들이 일제히 '조국 책임론'을 제기하는 마당인데 대통령께서 오기 부리실 일이 아니다"며 "엊그제(기내 기자간담회 때)만 하더라도 국내 문제에는 답 않겠다고 하시더니 오시자마자 내놓은 답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겠다'는 답이면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책임져야 할 사람에게 책임을 묻는 게 아니라 개선방안을 마련하라니.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알다가 모를 일"이라고도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려면 조국 수석에게 조속히 책임을 먼저 묻고 방안을 마련하라"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지지율이 높으실 땐 독단과 전횡만 하시는 줄 알았는데 지지율이 떨어지는 마당에 '청개구리 오기정치'마저 하실지는 몰랐다"며 "급하게 답하지 마시고 여독이 풀린 이후에 무엇이 국민과 야당이 원하는 답인지 숙고하고 답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19대 대선 경선 당시 발언 꺼내들면서 '문재인-박원순 갈라치기'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과거 발언까지 꺼내면서 '여권 갈라치기'를 시도하기도 했다. 박원순 시장이 전날(5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일부 야권과 언론의 '청와대·민주당과의 갈등설'을 일축한 것에 대한 되치기를 시도한 셈이다.


박 시장은 당시 토론회에서 자신의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한국노총 집회 참석과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합의 등을 청와대·민주당과의 '갈등'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 문재인 정부와 저는 하나의 운명 공동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 박원순 "대통령 지지율 하락? 할 일 더 하는 게 중요" )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지난번 한국노총 집회에 가서 '나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다'고 할 땐 어제이고 지금은 운명공동체라고 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미리 준비한 2017년 1월 신문기사 인쇄물을 꺼내들었다. 19대 대선 경선을 앞두고 전북 전주를 찾은 박 시장이 "문재인 전 대표는 기득권 해체를 요구하는 촛불민심의 청산 대상이지 주체는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내용이 담긴 기사였다.

김 원내대표는 해당 기사를 내보이면서 "문 대통령 취임 후 (대통령) 참모진이 이 '적폐'라는 용어를 채택하고 적폐청산 미명 하에 정치보복·인사보복을 일삼는 줄 알았더니 박원순 시장이 일찌감치 문 대통령을 적폐청산 대상으로 지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자신을 적폐청산 대상이라고 맹공했던 박 시장이야말로 진정한 우리 사회의 적폐청산 대상이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란다"라고 주장했다.
 
#김성태 #조국 #문재인 대통령 #박원순 #자유한국당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