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해병대 NLL 비행금지구역 반대' <조선> 보도에 "사실 무근"

"사실관계 왜곡하는 악의적 보도"... NLL 비행금지구역 추가 설정도 부인

등록 2018.12.07 11:03수정 2018.12.07 11:03
1
원고료로 응원
a

남북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고 시범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지난 9월 20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가 평온한 모습을 보인다. 2018.9.20 ⓒ 연합뉴스


국방부는 7일 '9·19 남북군사합의' 후속 조치로 해군과 해병대에 동·서해 북방한계선(NLL) 및 한강 하구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대한 검토 지시를 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악의적 보도"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익명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국방부가 NLL 비행금지구역 추가 설정에 대한 검토를 해병대와 해군에 지시했으며, 이에 대해 해병대가 반대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해병대가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반대하는 이유로 이스라엘제 무인정찰기인 '헤론'의 대북 정찰 활동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 백령도에 배치된 '코브라' 공격 헬기 작전도 제한받는다는 점, 한강 하구의 경우도 '헤론' '송골매' 등 무인기의 대북 정찰 활동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는 점 등을 들었다.

하지만 국방부는 이를 부인했다. 국방부는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전송한 '알림' 자료를 통해 "해병대가 '동·서해 북방한계선 및 한강 하구 비행금지구역 설정 등에 반대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또 "국방부가 '지난달 해병대와 해군에 NLL 비행금지구역 추가 설정에 대한 검토 지시를 했다'는 보도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그러면서 "향후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가동 시 NLL 기준 평화수역 설정과 연계해 한강 하구 및 평화수역에서의 비행금지 문제 논의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NLL #비행금지구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