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2순위 총장 자진사퇴 촉구 시민대책위 발족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경북대 동문 등으로 구성, 김상동 총장 자진사퇴 요구와 교육적폐 청산 나설 것 밝혀

등록 2018.12.11 14:55수정 2018.12.12 10:49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경북대 졸업생 등으로 구성된 교육적폐 진상규명과 2순위 총장 자진사퇴 촉구 시민대책위는 지난 10일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상동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 조정훈

 
박근혜 정부 당시 2순위 후보였던 경북대 김상동 교수가 총장으로 선임된 지 2년이 다 되어가지만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전한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대책위를 구성하고 교육적폐 청산과 2순위 총장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대를 졸업한 동문들과 시민단체 관계자 등은 지난 10일 오후 '503. 교육적폐 국립대농단 진상규명·2순위총장 자진사퇴 촉구 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김상동 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대책위원장은 송필경 함베평화재단 이사가 맡았고 고문은 강창덕 민주화운동원로회의 회장과 김윤상 경북대 명예교수, 함종호 4.9인혁재단 계승사업회 이사장이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정의당 대구시당, 민중당 대구시당 인사들도 대책위에 대거 참여했다.

주선국 경북대 민주동문회장 등과 대구경북지역 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 손광락 경북대 인문대 교수, 엄창옥 경제통상학부 교수, 강혜숙 대구경북여성다네연합 대표 등 시민단체 인사들도 참여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 당시 전국 12개 국립총장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대학의 자율성과 법치 민주주의를 무시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했음이 드러났다"며 고의적으로 총장 임용을 미뤄 총장 부재 사태를 만들고 합리적인 설명도 없이 8군데 대학에서 2순위 후보자를 총장으로 임명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2순위 총장이 임명된 후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채 강행된 대학자율성을 훼손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며 주차비 200% 인상, 기숙사 인원을 감축하려다 학생들의 반발로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하는 등의 예를 들었다.

그러면서 "2순위 후보자가 총장이 된 여러 대학 가운데 충남대 2순위 후보자 총장이 불신임으로 사퇴하면 경북대만 2순위 후보자가 총장 자리를 유지하게 된다"며 "김 총장이 물러나지 않으면 교육적폐 농단을 대구경북지역에서만 청산하지 못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a

대구지역 시민단체와 경북대 졸업생 등으로 구성된 교육적폐 진상규명과 2순위 총장 자진사퇴 촉구 시민대책위는 지난 10일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상동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 조정훈

  
송필경 대책위원장은 "경북대는 민주주의가 살아있는 자랑스러운 대학이었다"면서 "경북대를 사랑하는 시민으로사 지금의 사태를 그대로 두고 볼 수 없어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박형룡 여정남 기념사업회 부회장은 "경북대 동문으로서 2순위 총장이 매우 부끄럽다"며 "정상적인 총장이 임명될 수 있도록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황순규 민중당 대구시당위원장은 "교육적폐가 경북대에 남아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고 김우철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사무처장은 "대학의 자유는 헌법도 보장하는데 경북대의 잘못된 폐단이 고쳐지지 않으면 후배들이 굴욕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정부와 교육부에 박근혜 정부 당시 저질러진 사태에 대해 교육부가 진상을 밝히고 사과할 것과 2순위 총장의 자진 사퇴, 민주적 절차에 따른 새 총장 선출을 요구하고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교육부를 항의방문하고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김상동 총장에게도 사퇴를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하기로 했다.

한편 경북대는 지난 2014년 10월 간선제를 통해 18대 총장 후보를 선출했으나 박근혜 청와대와 교육부는 1순위 후보였던 김사열 생명과학부 교수를 사유도 밝히지 않은 채 임용을 거부했다. 이후 2년이 지난 2016년 12월 2순위 후보를 총장으로 임명해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다.
#경북대 2순위 총장 #자진사퇴 #시민대책위 #경북대 총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