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동북아 침략 흔적들, 입을 다물 수 없었다

[NARA의 북한 측 노획물②] 옛 일본군의 지도

등록 2018.12.14 17:17수정 2018.12.14 17:17
1
원고료로 응원
기자는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의 근현대사 자료를 110회 연재한 바 있다. 새 연재 [NARA의 북한 측 노획물]에서는 2017년 10월 기자가 NARA에서 직접 입수한 자료를 소개한다. 미 정보당국자가 한국전쟁 당시 수집한 북한 정부기관의 서류가 그 대상이다. 당시 무차별적으로 자료가 수집돼 보존 상태가 좋지 않음을 미리 밝힌다. 

이 연재가 당시 북한 사회 및 한국전쟁사 연구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문화예술인들의 1차 창작자료로 쓰이길 바란다. - 기자 말  


NARA에서 만난 후배 연구사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서고 자료실에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각종 문서들이 쌓여있다. 이 자료들은 각종 기호와 숫자로 분류돼 있는데, 체계를 모르면 자료를 찾을 수 없다. 주소를 모르면 집을 찾을 수와 없는 것과 같다.

2017년 10월, 내가 제4차 근현대사 자료 수집 차 NARA에 갔을 때 마침 그곳에는 수많은 한국인 리서처(Researcher, 연구사)들이 관련 자료들을 검색·수집·정리하고 있었다. 마침 그곳에서 워싱턴의 인터내셔널 센터 KISON(Korean Information Service on Net) 편집위원 이흥환 연구사를 만났다.

그는 NARA를 10여 년째 드나들면서 <부시 행정부와 북한> <미국 비밀문서로 본 한국현대사 35장면>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 <대통령과 욕조> 등 저서를 펴낸 저술가다. 그의 귀띔으로 북한 노획물 자료 상자를 볼 수 있었다.

문서상자 RG 0242 cotainer #2 NM-44-229-A 및 UD300C #1에서 북한 측이 확보한 옛 조선주둔 일본군 기밀문서들이 쏟아져 나왔다. 거기에는 '군사기밀' '용제(지)소각'이라는 붉은색 도장이 찍혀 있었고 본문에도 붉은색 선이 그어져 있었다. 나를 더욱 놀라게 한 것은 '군사극비'라는 '십만 분지일지도'였다. 일본은 조선에 이어 만주를 강점한 이래 전 지역을 측량해 여러모로 활용하고 있었다. 강만길은 책 <20세기 우리역사>(창비)를 통해 당시 정황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일본은 한반도를 강점하자마자 임시토지조사국을 설치하고(1910, 9.), 토지조사령을 공포한 후 약 2천만 엔의 경비를 들여 1918년까지 8년간 토지소유권조사, 토지가격조사, 지형(地形), 지모(地貌)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중략) 조선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경영 목적에 따라 (토지조사령이) 실시된 목적은 조선의 토지를 대량으로 약탈하여 조선총독부 국유지로 만들려는 목적과 자국의 토지 없는 농민들을 대량으로 이민시키려는 목적 등...(생략)"

나는 이 지도에 군사적 목적도 다분히 있었을 것으로 판단한다. NARA의 북한 측 노획문서 자료 상자에서 중국의 동북지방, 조선·중국·러시아 국경지대 지도가 쏟아져 나온 것을 보고 입을 다물지 못했다. 그들은 '대동아공영'이라는 미명 아래 조선과 만주의 영구 강점을 꿈꾸며 철저한 군사적 대비를 하고 있었다.


이번 회에서는 손수레(카트)에 실려 온 NARA의 문서상자 사진, 일본군의 첩보문서, 지도 그리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민족보위성총참모부 발행 <사격교범> <보병전투규정> 등의 군사용 책자 사진을 소개한다. 
 

NARA 서고에서 손수레(카트)에 실려 온 문서 상자들 ⓒ 박도

 

옛 일본군 군사기밀 문서들 ⓒ NARA / 박도

  

옛 일본군 군사기밀 문서들-2 ⓒ NARA / 박도

  

옛 일본군 군사지도-1 ⓒ NARA / 박도

  

옛 일본군 군사지도-2 ⓒ NARA/ 박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민족보위성총참모부 발행 <사격교범> ⓒ NARA / 박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민족보위성총참모부 발행 <보병전투규정> ⓒ NARA / 박도

#NARA #북한 #일본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사 은퇴 후 강원 산골에서 지내고 있다. 저서; 소설<허형식 장군><전쟁과 사랑> <용서>. 산문 <항일유적답사기><영웅 안중근>, <대한민국 대통령> 사진집<지울 수 없는 이미지><한국전쟁 Ⅱ><일제강점기><개화기와 대한제국><미군정3년사>, 어린이도서 <대한민국의 시작은 임시정부입니다><김구, 독립운동의 끝은 통일><청년 안중근> 등.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