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태안화력 비정규직 참고인 조사... 노동자들 "원청 엄벌해달라"

"원청, 사고 이후 하청에 책임 떠넘기기 심각"

등록 2018.12.14 18:50수정 2018.12.14 18:50
0
원고료로 응원

ⓒ 신문웅

 

ⓒ 신문웅


태안화력 9.10호기 설비 점검중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씨의 사고에 대하여 원청인 한국서부발전의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인의 부모들이 장례절차 보다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하며 모든 일정을 태안화력 시민대책위에 일임을 한 상태이다.

14일 오후 2시경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빈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이번 사고에 대해 안타까워 하시며 정부가 신속히 합동조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조사와 대책을 마련토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기자가 "코레일의 경우는 안전사고 발생 이후 사장이 즉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장관이 사과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이 수석은 "정부합동조사가 신속히 이루어지면 결과를 보고 받고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발전비정규직연대회의 한 관계자는 "어제 현장점검과 사고 이후 원청인 서부발전이 보여준 은폐 의혹과 하청업체에 떠넘기기를 한 모습은 상상을 초월한다"며 "원청이 비정규직 노동자를 수익을 내는 하나의 부품이나 시설로 보고 있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차원에서도 책임자들을 엄벌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 서부발전 사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리 의혹과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라면서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고를 수사중인 태안경찰서 이선희 수사과장은 "14일 고인의 동료 근로자 한명이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조사에 응해 근무지시 사항, 그동안의 노동강도, 시설개선요구가 있었는지 등에 대해 조사를 마쳤다"며 "같이 일을 했던 한명의 근로자를 추가로 기초 조사를 마치고 한국발전기술(주)에 기초자료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과장은 "주말께 기초조사가 마무리 되면 다음주부터 하청업체와 원청인 태안화력 서부발전의 업무지시 여부, 책임소재 등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