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혀버린 대전노동청 현관문... 갇혀버린 김용균 대책

민주노총대전본부, "유가족 가둔 대전노동청 강력 규탄한다".... 20일 밤 3자 면담 예정

등록 2018.12.20 17:13수정 2018.12.20 17:34
0
원고료로 응원

ⓒ 장재완

 

ⓒ 장재완

 

ⓒ 장재완

 

ⓒ 장재완


20일 오후 현재 대전고용노동청 현관문의 셔터가 내려져있다. 지난 19일 밤 내려진 셔터는 평일 낮 일과가 시작된 뒤에서 올라갈 줄 모르고 있다. 민원인들은 건물 옆 쪽문으로 출입하고 있다.

'고 김용균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고인의 이모부 황윤석씨와 함께 19일 오후 '태안화력 1~8호기 작업 중단'과 '특별근로감독에 대책위 대표와 상급단체 노조대표의 참여 보장'을 촉구하기 위해 대전노동청을 방문했다.

'유족 외에는 만나지 않겠다'는 노동청과 2시간여의 실랑이 끝에 결국 이명로 대전노동청장과의 면담이 성사됐으나 이 청장은 '보령지청의 판단을 존중한다', '권한이 없다'는 말로 즉답을 피했다.

이에 시민대책위는 '그럼 보령지청장과 대전고용청장, 시민대책위 3자 면담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고, 대전고용청장은 확답 없이 자리를 떠났다. 시민대책위는 '3자 면담'이 받아들여질 때 까지 나가지 않겠다며 3층 중회의실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문제는 일과가 끝나자 대전노동청이 현관문을 잠그고 셔터를 내려버린 것. 이렇게 내려진 셔터는 다음 날인 20일 오후까지 계속해서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시민대책위는 본의 아니게 청사 안에 갇히게 됐다.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찾은 노동계와 시민사회 인사들은 '감금'이라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들은 "침낭반입도 저지돼 맨 바닥에서 자야했다"고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는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대전고용청의 처사를 강력 비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나섰던 고 김용균님의 가족과 대책위는 대전고용청의 어처구니없이 책임회피와 감금으로 노동청 안에서 하룻밤을 지새워야 했다"며 "진상규명의 책임을 방기하고, 작업중지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유가족을 무시하는 대전노동청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대전노동청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책임회피가 아니라, 전면적인 작업중지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라며 "대전노동청과 보령지청의 책임 있는 관계자와 대책위가 함께 논의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세우도록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전노동청은 이날 저녁 7시 시민대책위와 대전고용청장, 보령지청장 등 3자가 만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대책위에 알려왔다.

#김용균 #태안화력 #대전고용노동청 #대전노동청 #시민대책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