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역사부지에 행정복합타운 추진하자"

행정복합타운 추진을 위한 시민 토론회 개최... 경주경찰서 이전 문제로 고성 오고가

등록 2018.12.21 15:19수정 2018.12.21 15:20
0
원고료로 응원
 

ⓒ 바른지역언론연대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으로 2020년 폐선될 경주역사 부지에 행정복합타운 추진을 위한 시민 토론회가 개최돼 관심을 모았다. 

경주역사부지 행정복합타운 건설추진위원회와 황오동, 월성동, 중부동, 성건동발전협의회, 경주시민총회 등은 지난 17일 황오동사무소에서 폐철도 부지 활용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울산-포항 복선전철화사업으로 2020년 운영이 폐선예정인 경주역사 부지(4만5000여 평)를 시민의 힘으로 행정복합타운건설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울산~포항 복선전철화사업은 총 길이 76.5km로 지난 2003년부터 2조5994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경주지역은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경주 통과 구간은 모화역을 시작으로 부조역까지 12개 역에 총 연장 50km에 이른다.

동해남부선 12개역 가운데 역사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곳은 안강역과 경주역, 불국사역, 나원역 등 4개곳뿐이며 그마저 나원역은 화물선만 운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4곳을 제외한 양자동역, 사방역, 청령역, 동방역, 죽동역, 입실역은 폐역됐으며 부조역(임대)과 모화역(임대)은 폐역돼 임대된 상태다. 또한 중앙선이 완공되면 기존 경주역에서 아화역까지 거리 총 33km 중 20km 구간도 폐선된다.

폐선되는 곳 가운데 시민들의 가장 관심이 높은 곳은 약 4만5000여 평 부지의 경주역사다. 지난해 경주역사부지 활용 관련한 타당성 용역조사가 진행됐지만 이후 부지 활용에 대한 진척은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토론회 사회를 맡은 최성훈 중심상가연합회장은 "침체와 소멸도시로 진행되는 경주를 살리기 위해서는 폐선부지 활용에 대한 그림을 그려야 한다"면서 "이 자리는 시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시민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주가 고도보존법 등으로 묶여 많은 문화 자원을 가졌지만 오히려 침체 위기를 맞고 있다"면서 "철도노선 이설의 황금 기회를 시민의 힘으로 집중해야 할 시기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그중 서호대 경주시의원은 경주역사 부지 활용의 현실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서 의원은 "22년 전부터 폐철도 부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2020년 폐선 현실화가 됐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다"면서 "역사부지는 철도청과 철도시설관리공단, 정부 등 소유권이 나눠져 있으며 이를 매입하기 위한 재원 마련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지 활용에는 복잡한 문제가 있지만 시민의 뜻을 모으고 계획을 세워 추진해나가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경주역사 행정복합타운 건설시 이곳으로 이전이 예상됐던 경주경찰서 이전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경찰서 이전 관련해 토론회에 참석한 시민 일부는 참석한 시의원들에게 고성을 지르는 등 시와 시의회를 맹비난하기도 했다.

시민 A씨는 "경찰서 이전은 행정의 잘못이 크다"면서 "경주문화원과 경찰서 부지 맞교환의 편법을 통해 경찰서 이전을 추진한 것이 경주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경찰서가 용황동으로 이전을 발표했는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시내권 공동화 현상, 법원과 경찰서 이격 문제 등 경찰서 이전으로 야기될 사회적 비용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 시의회에서 이전에 찬성해선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경주신문 (이필혁)에도 실렸습니다.
#“경주역사부지에 행정복합타운 추진하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