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대기 중 발암물질 포함, 대책은 세우나?

영남대 조사 보고서 ... 민주노총 경남본부 "화학물질 줄이기 여러 지원 필요"

등록 2018.12.23 16:54수정 2018.12.23 16:55
0
원고료로 응원
공장이 많은 경남 창원의 대기 중에 1급 발암물질이 다수 포함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가운데, 사업장의 화학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 행정,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2월 23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경남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준)은 "환경부, 경남도, 창원시에 사업장의 화학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행정·재정적 지원을 요구한다"고 했다.

최근 영남대 산학연구단이 국립환경과학원에 제출한 "도시 및 산단지역 유해대기오염물질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창원지역 대기 중에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정한 1급 발암물질인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등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되어 충격을 주었다.

이번 조사는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창원은 2016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공업지역 2곳(창원국가산단·마산자유무역지역)과 주거지역 1곳(의창구 명서동)으로 구분해 계절별로 대기질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2군 발암물질인 '벤젠'을 비롯해 '톨루엔', '에틸벤젠', '자일렌' 등의 물질이 창원지역에 상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하이드'가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a

비음산 정상에서 내려다 본 창원시가지 전경. ⓒ 윤성효

 
"현장 노동자, 시민들의 건강권을 보장해야"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배출구가 없는 공장 등에서 날아서 대기 중으로 퍼지는 비산 오염원 등 대기 중에 발암물질이 떠다니고 있음에도 환경기준이 없는 상황도 우려되기는 마찬가지다"고 했다.

이들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르면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사업장별로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며 "하지만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화학물질 중 발암성, 변이원성, 생식독성 물질로 대표되는 고독성물의 사용 및 배출을 줄이려는 사업장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화학물질로부터의 위험을 줄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꾸준히 요구되어 왔다"고 했다.

관련 조례는 있다. 창원시는 2018년 1월 5일 "창원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경남도는 2017년 12월 28일 "경상남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를 각각 제정했다.

이 조례에서는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고,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 또는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해놓았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조례에 따라 경남도와 창원시는 사업장의 화학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적·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창원시민들과 경남도민은 불안하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를 조속히 운영하여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며 "환경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창원시, 김해시 등에 적합한 유해 대기오염물질 저감대책을 빠르게 수립하기 바란다"고 했다.

또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창원공단 등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이행하여 현장 노동자들과 시민들의 건강권을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인기기사

  1. 1 아파트 어떻게 지어지는지 알면 놀랍니다
  2. 2 "코로나19는 기획됐다"... 프랑스 뒤흔든 문제적 다큐
  3. 3 서울시, "10인 이상 집회 금지" 24일부터 사실상 3단계 실시
  4. 4 반격 나선 민주당 "주호영 부정부패 용의자같은 저주, 품격 떨어져"
  5. 5 아들은 자수 후 1년만에 자살... 만석지기 집안의 파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