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전화했다"는 조명균 향해 나경원 "모르는 번호 안 받는다"

한국당, 남북한 철도 착공식 불참... 나 원내대표 "정부, 제대로 설명 안해"

등록 2018.12.26 11:58수정 2018.12.26 13:48
17
원고료로 응원
a

귓속말하는 나경원-김병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귓속말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세 번 하고 문자도 보냈다. 직접 찾아가겠다고 해서 시간도 잡았는데…." (조명균 통일부장관)
"저는 조명균 장관 전화번호 모른다. 모르는 전화번호 안 받는다. 연락받은 적도 없고, 저희에게 제대로 설명한 적도 없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조명균 통일부장관 사이에 때 아닌 '전화' 논란이 일었다. 26일 오전 10시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가 참석했다.

조명균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역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연락했느냐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질문을 받고 "제가 전화를 세 번 했는데, 회의가 있다고 (안 받았다)"라며 "그래서 문자도 보냈고, 제가 찾아가겠다고 해서 시간도 잡았는데…. 전화를 세 번 드렸는데..."라고 말했다.

위 발언 내용이 기사화되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 말미에 해당 기사를 출력해 기자들 앞에 보여주면서 "저는 조명균 장관 전화번호 모른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모르는 전화번호는 안 받는다"라며 "어떻게 연락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연락받은 적도 없고, 저희에게 제대로 설명한 적도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제가 전화번호를 아는데 안 받았나 해서 봤더니, 저한테 전화번호가 없고, 저에게 전화가 왔는지도 모르겠다"라고 첨언했다.

"착공 없는 착공식은 붕어 없는 붕어빵"

 한국당은 이날 착공식 불참을 선언하고, 회의 중에도 강도 높은 비난을 이어갔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철도 착공식을 한다는데, 언제 착공할지 기약 없는 착공 없는 착공식"이라며 "무늬만 착공식이고, 지지율 방어를 위한 가불 착공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이라면 주가조작혐의을 갖다 붙일 그런 착공식"이라며 "이 정권이 여론을 어떡하든지 살려놓고 보겠다는 생각만 한다"라고 꼬집었다.

심재철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북한을 향한 구걸 외교를 즉각 중지해야 한다"라며 "철도 착수식에 국민 세금 7억 원을 퍼부었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북한 이슈로 정권의 안보를 스스로 허물면서, 국민을 속여서는 안 된다"라며 "'대북정치쇼' 그만하고 차라리 그 돈을 경제 살리기에 투입하라"라고 주장했다.

원유철 의원 또한 "오늘 착공식은 착공 없는 착공식, 앙꼬 없는 찐빵, 붕어 없는 붕어빵"이라며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사상누각이자 1회성 보여주기 행사"라고 조롱했다. 그는 "오늘의 남북철도 착공식이 북핵 폐기라는 열차와 함께 출발하여 한반도 평화를 근본적으로 정착시키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 역시 "이 착공식은 실체 없는 착공식"이라며 "아시다시피 남북 어디에서도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사범위와 기간, 소요예산 등에 대한 추계는 고사하고 어느 정도 이 사업이 진행될지 어림도 잡기 어렵다"라며 "사업계획도 없는 착공식이고, 법적근거가 없음은 물론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결국 평화 속도와 비핵화 속도가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평화 속도만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라며 "한마디로 이것은 지지율이 데드크로스를 찍은 문재인 대통령의 여론조작용 착공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안 많은데 다들 기차 타고 가서 걱정이 많다"
 
a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 남소연

 
나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 과정에서 또 한 가지 지적할 정부의 오만은, 착공식에 대해 설명한 정부 측 인사가 어느 누구도 없다는 것"이라며 "제대로 설명 없이 밀어붙이기로 착공식하는 오만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후 조명균 장관의 '세 번 전화했다'는 발언이 기사화된 것이 알려지자, 회의 말미에 "전화번호를 모른다"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 운영위원회 소집 등 굉장히 중요한 현안들 많은데, 보니까 여당 원내대표와 다른 당 원내대표들이 다 기차 타고 (착공식에) 가셨더라"라며 "내일이 본회의인데 어쩌려고 그러시는지 모르겠다"라고 꼬집기도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조명균 #통일부장관 #착공식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