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봉 여수시장 "낭만포차 이전 계획, 문제없다"

[송년인터뷰] "6개월 간 밑그림 작업... 이젠 공약 이행의 시간"

등록 2018.12.31 15:18수정 2018.12.31 15:21
0
원고료로 응원

낭만포차 이전이 불투명하다는 한 지역언론의 지적에 권오봉 시장은 "낭만포차 이전은 아무 문제없다"고 말했다 ⓒ 심명남

 "낭만포차 이전은 문제없다. 이전 장소는 고가도로가 아니고 교량이다. 익산관리청이 우려하는 부분은 대안을 가지고 문제없이 처리하겠다."

최근 한 지역언론이 여수시의 졸속행정을 지적하며 '낭만포차 이전에 험로가 예상된다'는 지적에 대해 권오봉 시장이 내놓은 답이다. 권 시장을 보면 지역정가에서 무소속 시장이 펼치는 정치는 그야말로 험로라는 게 느껴진다.  

그 대표적인 예가 '낭만포차 이전' 문제다. 낭만포차는 2016년 5월 종포해양공원에 문을 열었다. 애초 포차가 들어서서는 안 될 시민휴양공원에 시가 노점상을 허가한 결과였다. 이후 노래 '여수 밤바다'와 함께 주말이면 전국에서 몰려든 관광객들로 여수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부상했지만 쓰레기와 소음으로 인근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해왔다. 

이런 민원을 받아 권 시장은 이전을 공약했다. 하지만 여수시의장은 낭만포차 이전을 반대하며 예산삭감 움직임을 보였다. 결국 시민단체와 지역언론이 강하게 반발해 시의회에서 결국 낭만포차 이전 예산이 통과되었다. 

올해 여수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1위'로 선정됐다. 문화관광부는 낭만도시 여수를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했다. 취임 6개월을 맞은 권 시장은 "공약이었던 사고 없는 여수산단안전체험장을 중앙정부에 1번으로 요구해 6년 만에 30억이 반영됐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7기 권 시장의 행정혁신도 눈길을 끈다. '경제 전담부서'와 미래를 대응하는 '4차 산업'에 대비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여수시 감사담당관을 외부 '민간감사관'을 선정코자 공모했다"며 비리가 없는 투명한 행정을 약속했다. 또한 "시민과 소통하는 SNS 소통기회를 자주 갖겠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권 시장과 나눈 일문일답. 


"밑그림 작업 완료... 내년부터는 공약 실현"
 

28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여수넷통뉴스> 오병국 편집국장과 가진 페이스북 생중계 송년인터뷰 모습 ⓒ 심명남

- 시장 선거 때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정책토론을 벌여 상당히 신선했다. 시장에 당선 되면 SNS상에서 자주 볼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감이 컸는데...
"당시 SNS 패널토론으로 좋은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 이유는 시장 선거 과정에서 토론회가 여러 번 무산되어 제 정책을 알릴 기회가 없었다. 토론회 뒤 반응들이 좋았다. 100일 기념 토크콘서트를 했다. 이것 하려면 사실 준비가 많이 필요해 자주는 못한다."

- 이런 SNS 소통기회 자주 가질 건가?
"그러겠다."

- 시장 취임 후 첫 연말을 맞았다. 소감이 어떤가?
"그동안은 이미 짜인 예산을 집행했지만 내년부터는 민선7기 직원과 만든 예산을 가지고 시민과 약속한 공약을 실행하는 초년도다. 올해 연말이 가장 분주하고 내년에 일을 잘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가슴이 설렌다."

- 그동안 잘 준비했나?
"제한된 시간동안 시민들도 잘 참았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중앙에 가서 예산 따올 것 따와야 해서 6개월 동안 바쁘게 움직였다. 이제는 7기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조직개편도 끝났다."

- 그동안 잘했던 일들은 무엇인가?
"뭐니 뭐니 해도 먹고사는 경제문제가 중요하다. 내년부터 국가산단에서 3년간 엄청난 규모의 투자가 진행된다. 차질 없이 시가 뒷받침해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1위'로 선정됐다. 공업용수, 폐수처리, 전력문제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사고 없는 여수산단안전체험장을 중앙정부에 1번으로 요구해 6년 만에 30억 원이 반영됐다. 또 문화관광부에서 '관광의 큰별상'을 받았다. 관광과 산업이 잘돼야 하는데 중요한 건 지속가능해야 한다. 시민들이 참여해 '박람회사후활용법'이 어렵게 통과되어 순조롭게 잘될 것으로 보인다."

- 그럼 안 된 것은 무엇인가?
"낭만포차 이전문제다. 그걸 공약으로 내건 이유는 너무 관광객 위주 정책을 하다 보니 도로가 막혀 시민불편이 말이 아니다. 출마 당시 종화동, 동문동, 충무동 주민대표들이 저를 불러 이전하는 게 옳지 않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불이익을 감소하고 이전 이유를 다 말씀드렸다. 단 상권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동의를 구하고 공약에 반영했다. 그래서 지금도 반대하지 않는다.

또 하나 여수의 수산물특화시장이 상인들 간의 갈등이 심하다. 제가 양측에 대화를 통해 절충점을 찾고 있다. 곧 어려운 갈등이 풀려 관광명소의 역할을 다시 할 것으로 보인다."

- 낭만포차 이전 문제로 의회와 갈등이 있었다. 장소문제도 거북선대교 하부는 문제가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동안 이전과정에서 약간 이견이 있었지만 상임위, 예결위, 본회의에서 통과되었다. 이전에 대한 합의가 된 거다. 다만 장소문제를 놓고 익산국토관리청에 수없이 구두로 협의해와 이전은 아무문제가 없다는 구두약속을 받고 진행한 거다. 다만 법령적용 과정에서 약간의 해석 차이가 있다. 법에는 고가도로 밑은 못하게 되어 있지만 거긴 고가도로가 아니고 교량이니 다르다. 익산관리청이 우려하는 부분은 대안을 가지고 문제없이 처리하겠다."

- '행정의 달인'인 건 알겠으나 너무 신중한 것 같다. 초반에는 개혁드라이브가 느껴지지 않았다.
"개혁이라는 게 왕창 바뀌는 게 아니다. 바둑의 포석을 공격적으로 막 놓을 순 없다. 여수의 관광을 보면 관광객 숫자만 늘리는 양적관광에만 치중했다. 이제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바꾸겠다. 바가지요금을 막기 위해 저희가 '가격공시앱'을 개설했다. 또 교육혁신을 추진해 왔다. 화양고를 혁신학교로 지정했다. 전남대를 방문하고 시장이 중학교 교장선생님을 만난 적 있었나? 학교 교육의 개혁은 중학교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좋은 학생들을 지역에 머물게 해야 한다."

민간감사관 시대 눈앞... 지속가능한 '여수관광' 되려면
 

 - 행정혁신에 대해 덧붙이자면.
"행정혁신으로 경제를 전담하는 부서와 4차 산업에 대비하는 조직을 만들었다. 곧 감사담당관을 외부 민간감사관으로 선정코자 공모를 열었다. 무엇보다 저의 행정 철학을 직원들과 공유하는 기간이 필요했고, 이제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 권 시장이 내건 캐치프레이즈는 "시민과 함께하는 해양관광 휴양도시"다. 해양, 관광, 휴양 어디에 방점을  찍을 것인가?
"여수의 관광의 핵심은 여수밤바다다. 바다가 주는 염분의 치유는 병리적으로 입증됐다. 지금까지 구경하고 먹고 떠나는 관광이었지만, 앞으로는 머물면서 치유하고 걸 컨셉으로 삼을 계획이다."

- 2018년도 관광객 수가 급격히 줄었고, 앞으로 북한과 교류가 정상화될 경우 중소도시 관광 산업에 위기가 온다는 지적도 있다. 그 대비책은 무엇인가?
"관광객 수는 지난해 1500만 명으로 정점을 기록했다. 올해는 1350만 명으로 예상된다. 관광객 수 차이는 크지 않지만 호텔과 숙박업소가 많이 늘다보니 개별 업소에 받는 손님이 줄어든 느낌이다.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변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수에서 좋은 음식 먹고 잘 쉬고 간다는 만족감을 느끼고 가야한다. 

또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낭만포차 문제도 그런 차원이다. 더 중요한 것은 관광객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정직한 관광서비스'가 중요하다. 관광객을 뜨내기 취급하지 말고 단골손님처럼 모셔야 지속가능한 여수 관광이 정착된다."

- 시민들께 한해 마무리하는 송년메세지와 새해메시지를 전해달라.
"시민여러분, 2018년도 하반기 시장에 부임 이후 폭염과 자연재난에 위험이 많았지만 무탈하게 한해를 잘 보냈다. 수고 많으셨다. 여수가 산단의 경기나 관광 여러 면에서 잘 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잘되고 있을 때 더 겸손하고 겸허하게 해야 한다. 시민사회가 함께 여수의 발전에 나서달라. 2019 기해년 황금돼지해를 맞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동참해 달라. 시장인 저도 2300명 시청 동료들과 여수의 도약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립니다.
#권오봉 #오병종 페이스북 생중계 #오병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