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좌석은 비워놓겠다"는 청소년... "바로 이거지!"

[동작 민주올레 34] 동작지역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 탐방 - 신대방길⑧

등록 2019.01.07 09:35수정 2019.01.07 09:35
0
원고료로 응원
2017년 촛불혁명의 승리로 우리 사회 민주화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해이고, 올해 2019년은 3.1혁명(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여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서울 동작구를 '동작 민주올레'라는 이름으로 구석구석 탐방하면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고 있다. 탐방은 총 여섯 개 길(대방길, 노량진길, 흑석길, 신대방길, 상도길, 현충원길)로 나누어 진행하며, 코스별로 6~7회에 걸쳐 연재하고 있다. <대방길>과 <노량진길>, <흑석길>에 이어, 이번에는 <신대방길>이다. - 기자말

▶ 코스안내 : ①원풍모방 노조 터 - ②세왕전기 터 - ③한영섬유 노조 터 - ④보라매공원 - ⑤반탁반공순국학생충혼탑·한국학생건국운동공적비 - ⑥김마리아 동상 - ⑦산업재해희생자위령탑 - ⑧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더하기'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더하기' 보라매공원 정문에서 북쪽으로 가면 테니스장을 지나 '자유회관' 건물이 나온다. 그 건물 1층 오른편에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더하기'가 있다. ⓒ 김학규

 
보라매공원 정문에서 북쪽으로 난 길을 따라가다 보면 테니스장을 지나 위편에 자유회관이 나온다. 그 자유회관 1층에 서울시립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가 있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맞은편에는 자유총연맹 서울시지부가 있다. 

동작민주올레 신대방길의 마지막 코스이자 보라매공원의 마지막 코스로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선택한 이유는 건강한 성문화 형성과 성평등 의식 확산이 민주주의의 발전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더군다나 촛불혁명으로 정권교체를 이뤄낸 후 터져나온 '미투'를 통해 그동안 우리 사회의 성평등 문화 수준이 얼마나 취약했는지 드러난 상황에서 건강한 성문화 형성과 성평등 의식의 확산에 주력하고 있는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동작민주올레의 탐방코스로 삼은 것은 각별한 의미가 있다.

아니나 다를까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에 들어서니 입구에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라고 쓴 피켓이 눈에 띈다. 최근 캠페인에 사용된 피켓을 전시해놓은 것으로 보이는데,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운영하는 분들의 지향을 분명히 읽을 수 있어 마음이 편해진다.

"평등과 인권에 기반한 성교육 지금 당장!" "독박육아X 공동육아○ 함께 실천하는 성평등"이라는 문구가 담긴 나란히 놓여 있는 다른 피켓도 가슴이 와 닿는다.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에 들어가자마자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라고 씌어 있는 피켓이 있어 눈길을 끈다. 최근 벌인 캠페인에 사용한 피켓으로 보인다. ⓒ 김학규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는 2015년 11월부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동작지역 풀뿌리여성단체인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대표 김도은)이 위탁 운영하고 있다.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은 2009년 이래 동작지역에서 꾸준히 청소년과 여성 관련 사업을 해온 주민단체로 만남과 교류의 공간 카페 나무와 십대여성일시지원센터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동작‧관악‧용산지역의 성교육거점센터인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는 전문기관답게 다양한 도구와 매체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건강한 성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성폭력예방과 지역주민의 성평등 인식 확산을 목적으로 청소년 뿐 아니라 양육자나 관련 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성인식 개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센터에서 뿐 아니라 요청하는 학교나 지역 내 유관시설 등으로 찾아가는 교육도 진행 중이다.

체험중심의 성인식 개선 프로그램으로 교육의 실효성 높여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찾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들어올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 김학규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는 아동 청소년이 건강한 성적주체로서의 자기 확립을 위해 교육 참여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위한 공간구성과 다양한 방식의 집중도가 높은 교육을 진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섹슈얼리티상자' '맨박스 탈출' '자기방어 첫단추' 등 성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체험을 통해 체화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이 사람의 직업은?'과 '가방의 주인을 찾아라' 같은 프로그램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활동이다. "여자는... 남자는..."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일은 우리 사회가 제대로 된 민주주의 사회, 성평등 사회로 나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대목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탐방하면서 불현듯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의병 지도자 윤희순(1860~1936)과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비밀결사 조직인 대한민국 애국부인회 회장 김마리아(1892~1944)가 떠올랐다. 남녀 간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이들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를 활용한다면 성평등 교육이 훨씬 더 풍부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또한 더하기는 개소 후 지역밀착형 성문화센터를 표방하면서 '성평등 영화상영회' 등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풀뿌리 지역단체가 위탁을 맡아 운영하기 때문에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에서도 훨씬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는 '더하기'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더하기'는 우리 사회에 성평등 문화를 더하고, 성인식 변화에 각 개인의 역할을 더하고, 청소년들의 참여와 주체성을 더하고, 우리 사회가 좀 더 건강한 사회로 갈 수 있도록 민주적 가치를 더하여 '변화를 위해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 아래는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김수정 센터장을 만나 인터뷰한 내용이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더하기'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인터뷰 전문을 싣는다.)

[인터뷰] 
"'더하기'라는 별칭 사용하게 된 이유는요..."
  

김수정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 김수정 센터장은 동자청소년성문화센터의 현황과 비전에 대헤 자세히 설명했다. ⓒ 김학규

 
- 반갑습니다.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간단히 소개해주십시오.
"전국에 58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있는데요. 그중 서울지역에서 여덟 번째 설치된 센터가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예요. 2015년 11월에 서울시와 위탁계약을 맺고, 2016년 5월 19일에 정식으로 개소했어요. 센터는 안전한 지역공동체 조성과 성평등 감수성 확산을 목표로 운영하는 아동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이고요. 지역 풀뿌리 단체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이 위탁 운영하고 있어요.

저희 센터는 동작·관악·용산지역의 건강한 성문화형성을 위해 성교육사업도 하고, 캠프와 축제 같은 인식개선을 위한 문화사업도 하고요. 그리고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같은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어요."


- 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은 어떤 단체인가요?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은 2009년 상도동을 중심으로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이 자신이 살고 싶은 마을을 꿈꾸며 마을공동체 '풀씨모임'을 구성해서 활동을 시작했고요. 골목골목에 화단을 가꾸고, 지렁이를 키우며 도시에서 자원순환활동도 하고요, 신림동 일대의 거리청소년들을 만나는 일도 해왔어요.

2010년에 단체창립 총회를 한 이후, 2013년에는 회원들이 십시일반하여 마을카페 '나무'를 열어 청소년과 마을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이뤄내기도 했어요.

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은 회원단체로 자원순환이 이루어지는 마을,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마을, 성평등한 마을을 꿈꾸며 현재 카페 나무와 십대여성일시지원센터 그리고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의 별칭이 '더하기'라고 알고 있는데요. 재미있어요. '더하기'라는 별칭에 담겨 있는 의미는 뭔가요?
"저희 센터의 별칭 '더하기'는 우리 사회에 성평등 문화를 더하고, 성인식 변화에 자신의 역할을 더하고, 청소년들의 참여와 주체성을 더하고, 우리 사회가 좀 더 건강한 사회로 갈 수 있도록 민주적 가치를 더해 '변화를 위해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별칭을 정할 때 '더함'과 '더하기'를 두고 회원들의 의견을 들었는데요. 재미있었던 건 청소년들은 주로 '더하기'를, 성인인 회원들은 '더함'을 더 많이 선택했지요. 청소년성문화센터인 만큼 청소년들의 의견을 따라 '더하기'로 정했어요."


- 성평등 문화를 더하고, 우리 사회가 좀 더 건강한 사회로 갈 수 있도록 민주적 가치를 더한다, 제가 '동작 민주올레'를 하면서 이 곳을 방문하다 보니 특히 이런 말이 더 와 닿는데요. 어떻게 민주적 가치를 더하는 활동을 하시나요?
"청소년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타인과 상호 존중하는 관계맺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더하기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교육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내재화된 성차별적 사고, 소수자에 대한 혐오발언, 이런 걸 돌아보고 성찰의 기회로 삼아 민주적 가치를 지향하는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거죠.

사실 '민주주의의 완성은 성평등'이라고 하잖아요. 저희가 성인권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과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관을 방문하고 수요집회에 참석하기도 했는데요. 일본군 성노예 피해당사자 할머니들과의 만남을 통해 전쟁이 인간의 존엄성, 특히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의 권리가 어떻게 침탈당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고 사회문제나 역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게 되더라고요.

또한 아주 사소하게는 교육 시작 전 청소년들과 활동규칙을 정할 때 누구 한 사람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하거나 공공재에 대해 아끼도록 하는 것, 쓰레기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 같은 일상의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어요."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일을 한다... 바로 이런 거죠"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 성평등 실현과 민주주의의 상관관계를 간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피켓.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진들의 접근법을 보여준다. ⓒ 김학규

   
- 역사와 결합한 성평등 교육도 하시는군요. 제가 '동작 민주올레' 역사 탐방을 하고 있는 중이다 보니 귀가 솔깃하네요. 동작구 흑석동에도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져 있고, 보라매공원에도 여성독립운동가 김마리아 동상도 있는데요. 지역의 역사 자원도 활용하면 좋겠다, 이런 생각도 드네요.
"예, 알겠습니다. 저도 동작민주올레 기사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요. 가까운 곳의 역사자원을 활용하면 더 쉽고 생생하게 다가갈 수 있겠네요."

- 센터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청소년들이 성평등 의식을 높이고 민주적 가치가 높아지는 모습으로 변화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 보람도 많이 느낄 것 같은데요. 그런 사례를 한두 가지 소개해주시면 어떨까요?
"사실 센터에 이뤄지는 교육들이 단회기(단발성) 교육이 많아 지속적 변화를 확인하기는 그리 쉽지 않아요. 다만, 개인이 신청해서 지속적 교육을 받는 경우나 성인권 동아리 활동 그리고 장애성교육을 통해서 그런 변화가 일어나는 걸 보면서 보람을 얻게 되지요.

예를 들면 저희 활동가 한 분이 지역의 한 남자고등학교 동아리교육을 하는데 '맨박스 탈출' 참여한 학생이 자신의 소감문을 통해서 '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만큼은 사회에서 바라는 여성과 남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것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한다. 이것이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하는 이상적 사회의 모습 아닐까?'라는 글을 남겼어요.

교육을 이끈 저희 활동가로서는 어렸을 때부터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였던 '여성다움/남성다움', 이런 걸 당연시하는 것에 의문을 갖고 불편함을 인지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는 거죠.

또한 어떤 남자청소년들은 우리의 편견과 달리 의외로 바느질을 재미있어 한다는 것, 임신육아 체험 이후 '임산부 좌석을 비워놓겠다'거나 '육아를 파트너와 같이 해야겠다', 이런 식으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만들어냈어요. 이런 걸 보면서 '그래 이런 거지!' 하면서 보람을 느끼게 되는 거죠."


- 정말 뿌듯하시겠어요. 말씀을 나누다 보니 그 나라의 성평등 문화의 정착 정도는 그 나라의 민주주의의 성숙도와 긴밀히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성평등 문화와 민주적 가치 확산을 위해 앞으로 더 확대해보고 싶은 계획은 없으신지요.
"아까도 잠깐 나왔습니다만, 동작민주올레코스에 소개된 적이 있는 김마리아 동상이 보라매공원 안에 있는데요. 아시는 것처럼 일제강점기에 최초의 비밀 여성독립운동단체를 이끈 인물이잖아요?

사실 언제나 역사 속에서 여성의 역할은 잘 기록되지 않거나 삭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광주민중항쟁 때 분명히 항쟁의 중심에 서 있던 여성들이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기록을 찾기 힘든 것처럼요.

센터 프로그램으로 김마리아 동상에서 성차별의 역사에 대해 같이 토론하거나 동상 앞에서 공원방문 주민들에게 성역할 고정관념 타파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의 참여형 교육을 기획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 서울지역에 8개 성문화센터가 있다고 했는데 많이 부족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확충의 필요성은 없을까요?
"네, 당연히 필요하지요. 제가 동작·관악·용산지역의 5세~24세 인구를 조사해보니까 약 20만1300명 정도 되더라고요. 그런데 2018년 지난 한 해 동안 '더하기' 교육에 참여한 같은 연령대가 약 1만6000여명이거든요. 그러면 이 지역의 5~24세 인구 중 '더하기' 교육에 참여한 사람이 8%도 채 안 되는 거예요.

성교육은 가치교육인데요. 단회기로는 잠깐의 자극은 될 수 있겠지만 사실 가치관의 변화로 이어지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결국 현재의 성문화센터로는 일상적 성교육이 어렵다는 이야기지요.

저는 각 자치구마다는 어렵더라도 최소한 서울지역에 10개 정도의 센터는 더 설치되어 아동청소년들이 일상적인 성교육을 받을 권리를 담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글쓴이 김학규는 동작역사문화연구소 공동대표 겸 소장을 맡고 있습니다.
#동작 민주올레 #신대방길 #동작청소년성문화센터 #더하기 #성평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작역사문화연구소에서 서울의 지역사를 연구하면서 동작구 지역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인권도시연구소 이사장과 (사)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동작구 근현대 역사산책>(2022) <현충원 역사산책>(2022),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2015) 등이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