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무산' 비판... "사과해야"

민주당 "현실적 문제 고려한 결정... 비판받을 사안 아냐"

등록 2019.01.05 18:14수정 2019.01.05 18:14
3
원고료로 응원
 
a

수석 보좌관 회의 참석한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2월 3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김수현 정책수석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고상민 기자 = 야 4당은 5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된 데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 등 일부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청와대는 전날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 등 전문가들이 역사성, 보안, 비용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설명하고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 이행이 보류됐다고 알렸다.

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대통령이 청와대집무실 광화문 이전 약속을 파기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대선 영업이 끝난 지 한참인데, 메뉴판 수거가 국민 눈치 보느라 조금 오래 걸렸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말만 번지르르' 정권이 아닐 수 없다. 문재인정부의 공약은 선거 때만 말이 되는 공약인가"라며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재인정부는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선 공약을 못 지키게 됐으면 대통령이 국민께 경위를 직접 설명하고 사과하는 게 옳다"고 짚고 "이 공약은 다른 공약과 달리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대통령후보의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근거를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광화문 대통령'이 사실상 실현 불가라는 '공약(空約)' 판정이 내려져 20개월 만에 허무하게 사라졌다"며 "국민은 면밀한 검토 없이 제시된 '공약(空約)'에 속이 쓰리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조승현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야당은 현실적 문제를 고려한 보류 결정에 비난만 쏟아내고 있다. 비판받을 사안이 아니다"라며 "모든 이슈에 대해 정치공세로 일관하는 야당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청와대 #광화문 #집무실 #대통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