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시진핑, 한 시간 정상회담... 무슨 얘기 나눴나

비핵화 의지와 한반도 정세, 북·중 협력 방안 등 논의했을 것으로 보여... 베이징 산업도 둘러볼까

등록 2019.01.09 10:18수정 2019.01.09 14:13
0
원고료로 응원
a

조선중앙TV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차 방중을 위해 평양을 출발했다고 8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김 위원장의 출발 영상으로,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동행한 사실이 확인됐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연합뉴스

짙은 녹색 바탕에 노란 띠가 칠해진 특별 열차가 8일 오전 베이징역에 도착했다. 모자를 쓴 북측 김정은 위원장이 손을 들어 인사했다. 그 뒤로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함께 손을 흔들었다.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모습도 보였다. 김 위원장의 방중이 미리 알려진 덕에 플랫폼에서 기다리고 있던 언론이 이들의 도착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플래시를 터트렸다.

열차에서 차로 옮겨탄 김 위원장 일행은 중국의 국빈 숙소인 댜오위타이로 이동했다. 이곳에서 휴식 시간을 보낸 뒤, 김 위원장의 차량 행렬은 오후 4시 30분쯤 인민대회당으로 향했다. 김 위원장과 중국 시진핑 주석의 회담이 시작됐다.

북·중 정상회담은 한 시간 동안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 6월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와 비슷한 시간이다. 당시 김 위원장은 베이징에 도착한 날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과 환영 연회를 했다.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물밑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북·중 양 정상은 8일 오후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의지와 한반도 정세, 북·중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북·중은 수교 70주년을 맞이했다.
 
a

4차 방중에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최한 만찬을 마치고 자신의 전용차량을 이용해 중국 국빈관인 조어대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4시간 이어진 환영 만찬... 김정은-시진핑 다시 만날까?

이날 오후 6시께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인민대회당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 내외는 시진핑 부부가 주최한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이 서른다섯 번째 생일을 맞이한 날, 환영 연회는 오후 6시 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4시간 동안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이후 일정은 알려진 것 없다. 다만 지난 2018년 6월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 '중국의 실리콘밸리'인 베이징 중관촌을 둘러본 점을 고려하면 일정을 비슷하게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다시 만나는 일정이 있을지도 관심사다. 지난 2018년 방중 때는 양 정상 내외가 오찬 시간을 함께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당일 오후 열차를 타고 귀국했다.


이번 김 위원장의 방중 일정은 10일까지 이어진다. 열차로 평양을 가는 데 12시간 정도 걸리는 것을 생각하면, 사실상 일정은 9일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위원장 #시진핑 주석 #북중 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배달하다 숨진 26살 청년, 하루 뒤에 온 충격 메일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