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앞장선 김무성 "황교안, 국정농단 책임 없다"

"탄핵은 모든 게 박근혜 대통령 책임"... 2.27 전당대회 과열 가능성 우려

등록 2019.01.15 11:45수정 2019.01.15 11:45
1
원고료로 응원
 
a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15일 "(탄핵은) 모든 게 박근혜 대통령 책임이다. 다른 분들로 책임을 넓히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황교안 전 총리는 거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10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 유성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자유한국당 '복당파'의 대표선수, 김무성 의원이 15일 "황교안 전 총리는 탄핵에 책임이 없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파면의 결정적 사유가 됐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황 전 총리가 책임질 일은 없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황 전 총리가 우리 당에 입당한 것은 아주 잘 된 결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황교안 전 총리가 왜 탄핵 책임자냐, 모든 게 박근혜 대통령 책임이다. 다른 분들로 책임을 넓히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황교안 전 총리는 거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그는 황 전 총리의 입당으로 당내서 다시 탄핵 관련 논란이 벌어지는 것을 경계했다. 김 의원은 "탄핵에 대한 입장을 충분히 말씀드렸지만 이제는 지나간 역사다. 되돌릴 수 없는 일"이라며 "이 문제를 갖고 자꾸 얘기하는 건 당을 분열의 길로 몰고 가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단일지도체제 결정으로 대선 전초전 치열해져... 분열의 씨앗 될까 걱정"

그러나 김 의원은 차기 대권주자 간 당내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는 우려도 표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날(14일) 당대표에게 보다 큰 권한을 보장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확정하면서 차기 대권주자들이 2.27 전당대회를 통해 모두 조기 등판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얘기였다. 이는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손 꼽히는 황 전 총리의 당권 도전 가능성과도 연관된 우려였다. (관련기사 : '현행 단일지도체제' 선택한 한국당, 황교안 위한 선택?  )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우리 당 지도체제를 단일지도체제로 결정한 것은 아주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당은 다음 재집권을 위해서 모든 세력이 연대를 할 수 있는 통합의 길로 가야 한다. 이걸 위해선 단일지도체제보다 서로 견제와 힘의 균형을 만들 수 있는 집단지도체제가 맞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차기 대선주자들이 이번 전당대회에서 치열하게 대선 전초전을 전개할 경우 그 결과는 또 분열의 씨앗을 잉태한다"며 "과거 민주당에서도 문재인 후보가 당권을 먼저 잡게 되자  안철수 후보가 갈라서는 그런 결과로 나왔다. (우리 당이) 그런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할텐데 걱정이 많이 된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전 총리가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확답은 피했다. 다만, "아마 그렇게 되지 않겠느냐"며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본인의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선 전초전이 너무 빨리 치열하게 전개되는 것은 우리가 과거에 대한 용서와 화해를 통해 통합해야 하는 시점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현재로선 그 입장(불출마)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무성 #황교안 #박근혜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