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민사회 "장유 소각장 증설 반대, 이전 촉구"

공동대책위 결성 ... 김해시 "공공갈등조정협의회 운영 예정"

등록 2019.01.15 18:30수정 2019.01.15 18:30
1
원고료로 응원
김해장유 소각장 증설을 두고 김해시와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깊은 속에 환경운동연합, 학부모단체 등에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를 결성했다.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 김해교육연대, 김해노동인권상담센터,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어린이책시민연대김해,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참교육학부모회 등 단체들은 15일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김해장유 소각장 문제는 멀리가지 않아도 쓰레기 처리 문제로 인한 갈등이 우리지역에서도 첨예함을 보여준다"고 했다.

장유 소각장 문제에 대해, 이들은 "2014년 이후 행정편의주의와 선거철에만 시민의 뜻을 받드는 공약으로 4년의 시간이 얼룩졌다. 그러면서 그 책임은 시민들에게 강제로 전가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전은 커녕 오히려 김해시는 경제적인 이유로 창원 쓰레기까지 받아 쓰레기 광역화로 기존 시설을 증설하려 하고 있다"며 "주민 건강권 침해와 혐오시설로 인한 부동산 가격 하락을 우려하며 이전을 주장하는 주민과의 갈등은 시간이 지나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들은 "장유 소각장 문제는 김해시민이라면 묵과해서는 안 되는 우리의 문제다"며 "장유 소각장 문제를 함께 고민해 나가기 위한 김해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결의한다"고 했다.

이들은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의 위협적인 수준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증설에 따른 주민 불안을 잠재우려는 소모전은 이제 그만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물질은 기준치 이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발생하느냐 안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며 "소통의 민주주의 시대를 살면서 개는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식의 행정은 더 큰 불화만 낳을 뿐이다"고 했다.

공동대책위는 "김해시는 이전하겠다는 두 번의 약속을 저버린 책임을 지고 주거지와 근접함으로 인해 발생된 갈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각장을 이전하는데 합의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이전 장소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를 통해 적절한 곳을 물색하라", "김해시에서 발생되는 생활 쓰레기의 총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 전환을 시도하고 실천하라"고 했다.
 
a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 김해교육연대, 김해노동인권상담센터,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어린이책시민연대김해,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참교육학부모회 등 단체들은 15일 김해시청에서 장유 소각장 증설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해양산환경연합

 
김해시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지난 10일 '김해시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를 입법예고했고,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와 '공공갈등조정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김해시는 "정보공개 청구된 인허가 자료는 부존재 정보를 제외하고는 모두 공개처리하고, 환경 측정 자료는 소각장 전광판과 시청 홈페이지 통해 모두 공개하고 있다"고 했다.

소각시설 이전시 장유지역 지역난방 문제가 있다는 것. 김해시는 "소각시설을 이전하게 되면 안정적․경제적 열 공급 차질이 발생하고, 열 요금 인상이 우려된다"고 했다.
#김해시 #장유 소각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