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의 국무총리 제안에 장일순의 일성은?

[무위당 장일순평전 53회] "구정물이 썩은 웅덩이에 뛰어들라고? 어림없는 소리 말아.”

등록 2019.01.16 17:01수정 2019.01.16 17:01
0
원고료로 응원
 
a

무위당(無爲堂)과 좁쌀 한알의 호를 즐겨썼던 장일순 선생의 묘. “내 이름으로 되도록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1994년 5월 22일, 67세를 일기로 삶을 마감했다. 무위당(無爲堂)과 좁쌀 한알의 호를 즐겨썼던 장일순 선생의 묘. “내 이름으로 되도록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1994년 5월 22일, 67세를 일기로 삶을 마감했다. ⓒ 최장문

장일순이 한살림운동에 열정을 쏟고 있던 1980년대 중후반 한국사회는 격동기였다.

1986년 2월 12일 신민당과 민추협이 대통령 직선제 개헌 1000만명 서명운동, 4월 28일 서울대생 김세진ㆍ이재호 분신자살, 7월 2일 부천서 성고문사건 폭로, 10월 28일 건국대사건, 1987년 1월 14일 서울대생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4월 13일 전두환 호헌조치 발표, 5월 1일 통일민주당 창당, 6월 9일 연대생 이한열 시위 중 최루탄 맞아 중상, 6월 10일 민주항쟁 시작, 6월 26일 전국 37개 도시에서 100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 6월 29일 노태우 민정당대표 6ㆍ29 항복선언.

이렇게 진행된 정국은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지고 1987년 12월 16일 실시된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노태우 후보가 3김 (김대중ㆍ김영삼ㆍ김종필)을 제치고 당선되었다. 노태우는 전두환과 함께 12ㆍ12 군부 하극상과 5ㆍ17 신군부 쿠데타를 일으킨 제 2인자였다. 이같은 정국의 변화를 소개한 데는 까닭이 있다.

노태우는 1988년 2월 25일, 제13대 대통령에 취임하기에 앞서 장일순에게 비밀리에 측근을 보냈다. 그는 전두환과 동향으로 같은 뿌리이지만, 6월항쟁을 지켜보면서 민중의 역량을 두렵게 여겼다. 해서 전두환식 통치로는 정권유지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다른 방향을 모색하였다.

노태우가 1차적으로 점찍은 인물은 광복군 출신인 전 고려대학 총장 김준엽이었다. 안기부장 안무혁을 자택으로 보내 입각을 제안한데 이어 며칠 뒤에는 노태우가 직접 승용차를 보내 만나길 원했다. 서울 동빙고 '안가'에서 만난 노태우는 국무총리를 맡아 달라고 부탁했으나 김준엽은 학자로서 남고 싶다며 이를 거절했다. 

2차로 점찍은 사람이 장일순이었던 것 같다.
그의 폭넓은 식견과 다양한 재야의 인맥, 그리고 저간의 활동, 강원도 출신이라는 정치적 무채색의 지역성, 무엇보다 표면에 드러내지는 않지만 반독재 투쟁의 핵심인물이라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a

원동성당에서 원주갬프(1970년대 원주의 민주화 운동을 이끌어 간 사람들 애칭)의 활동가였으며, 현재 무위당 선생을 기리는 사람들의 모임 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주 선생님이 당시의 민주화 운동을 설명하고 있다. 원동성당에서 원주갬프(1970년대 원주의 민주화 운동을 이끌어 간 사람들 애칭)의 활동가였으며, 현재 무위당 선생을 기리는 사람들의 모임 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주 선생님이 당시의 민주화 운동을 설명하고 있다. ⓒ 최장문

장일순과 생협활동을 함께하고 오랫동안 그를 지켜봐온 사람 중의 하나인 '무위당민인회'  고문 김영주 씨의 증언이다.

"노태우 때 국무총리를 선정할 때 무위당이 후보군에 들어갔어. 그 정보를 강원일보 한모 편집국장이 알게 돼서 무위당에게 물었어. 무위당 웃으면서 말도 안 되는 소리 말라고 했어. 내러더 구정물이 썩은 웅덩이에 뛰어들라고? 어림없는 소리 말아." (주석 1)


노태우 측은 김준엽 영입에 실패하고 이런 내용이 세간에 알려지면서부터 후보군을 찾는데 극비로 진행하여, 장일순 영입 관련은 철저히 비밀리에 진행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역신문 편집국장의 안테나는 피할 수 없었고, 측근이었던 김영주를 통해 사실을 확인하고자 했던 것 같다.
  
a

전두환 대통령과 노태우 대통령당선자(1987년) 전두환 대통령과 노태우 대통령당선자(1987년) ⓒ 청와대

이와 관련 노태우 집권기의 사정을 알만한 몇 사람에게 이를 물었다. 비실명을 전제로 "상위권 물망에 올랐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이 접촉했는지는 알지 못한다"는 답변이었다. 장일순도 생전에 이와 관련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김영주의 증언대로 "내 더러 구정물이 있는 썩은 웅덩이에 뛰어들라고? 어림없는 소리 말아."라고 했을 것이 팩트였을 것이다. 장일순의 어법에 가깝고 속내 그대로였을 것이다. 

장일순은 "걸어다니는 노자"라는 말을 들을 만큼 노장사상이 깊은 인물이다. 아무리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감투라고 하더라도 쿠데타와 부정선거로 집권한 독재권력에 들어갈 인물이 아니었다. 중국 노장사상의 원조급인 요(堯) 임금이 젊은 시절의 친구 소부(巢父)와 허유(許由)에게 나와서 벼슬을 권하니까, 그들이 더러운 소리를 들었다면서 영천수 흐르는 물에 귀를 씻었다는 고사를 익히 알았다. 장일순도 치악산 계곡을 찾아 귀를 씻었을지 모른다.  

또 있었다. 장자가 초나라에 갔을 때 왕이 벼슬을 권하자, 제상에 올리는 돼지나 사당의 점치는 죽은 거북이보다 진창 속의 돼지, 바다 감탕 속의 거북이가 되고자 한다고 했다는 고사는 장일순이 이제까지 걸어온 이정표에 속한다. 

장일순에게 노태우의 국무총리직 제안은 한갓 귓등에 스치는 바람결에 불과했을 것이다. 젊어서 한때 선거에 나서기도 했지만 그것은 정치개혁을 위한 수단이었지, 결코 권력이나 감투가 탐나서는 아니었다.

밑으로 기고 풍류를 아는 그에게 감투는 귀를 씻을 계곡물도 아니었다.
   
주석
1> 김찬수,「사모님(장일순 부인)에 대한 회고」, '무위당 사람들' 제공.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인물열전] 무위당 장일순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노태우 #장일순 #무위당 #신군부 쿠데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멋있는 수필 <멋>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